사설-경남도 채용비리 특별감사 기대된다
사설-경남도 채용비리 특별감사 기대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10.30 18:3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공공기관의 채용비리가 정부 차원에서 조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이번 조치는 지난 29일까지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채용비리가 집중포화를 맞으면서 정부가 내놓은 대책이다. 조사는 내달 2일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을 발족해 중앙과 지방의 공공기관, 공직유관단체를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중앙과 지방공공기관의 채용비리 의혹은 최근 5년간 1190개 기관에서 4788건의 문제가 적발될 만큼 공정성을 잃은게 현실이다. 지난해 행안부의 채용비리 특별감사에서도 특별한 성과는 없어 정부의 채용비리 근절 대책은 이미 신뢰를 잃었다.

경남의 상황도 마찬가지이다. 경남도에서는 지난 8월 한달간 경남개발공사 등 6개 출자.출연기관에 대해 실시한 특별감사에서 40건을 지적했다. 이번 감사는 지난해 연말 채용비리 특별감사에 대한 후속조치로 실시됐지만 여전히 채용비리 등 부당행위는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도의 감사에서는 인사·조직·재정 등 기관운영 핵심 분야의 문제점은 물론 대내·외적 취약요인, 부당한 업무관행 등이 민낯을 드러냈다.

그동안 도민들은 경남도의 감사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져왔다. 김경수 도지사도 이번 감사에 앞서 그동안 감사방향이 도지사 한 명에 의해 좌우되어 지나치게 편향적·수단적이었다는 비판과 질타를 받아 왔으며 이번 감사를 시작으로 앞으로는 더욱 공정.투명하고 무엇보다 도민을 위한 감사기능으로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는데 그동안 감사 기능이 제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것을 반증해 주고 있다.

경남도가 어제부터 출자·출연기관 및 공직유관단체 11개 기관에 대한 채용비리 특정감사를 추가로 실시하고 있다. 도의 이번 감사는 그동안의 감사의 부정적인 시각을 불식시키기 위해 내부적 성찰 차원에서 ‘도민을 위한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기능 정립’이라는 새로운 정책 방향으로 설정했다고 한다.

도의 이번 감사가 공정한 경쟁을 통해 직장을 구하려는 건전한 취업준비생의 희망을 빼앗고 우리 사회의 공정성을 병들게 하는 특혜성 채용비리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새로운 제도적 장치가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