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서 신종 ‘신굴뚝거미’ 발견
지리산서 신종 ‘신굴뚝거미’ 발견
  • 산청/박희석 기자
  • 승인 2012.04.12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 지난해 미기록종 6종

환경부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지난해 지리산국립공원에서 신종 1종과 미기록종 6종을 발견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발견된 종들은 10년을 주기로 실시되는 자연자원조사를 통해 발견됐다.
지리산에서 발견된 신종은 거미류인 실굴뚝거미이며 미기록종은 갑옷접시거미, 날개꼬불소애접시거미, 돌기도사거미 등 거미류 3종과 땅콩모양소바구미, 넓적주둥이소바구미, 줄무늬누런동애등에 등 곤충류 3종이다.

신종인 신굴뚝거미는 우리나라에 널리 분포하는 모산굴뚝거미와 서식처(돌 밑, 지표면)나 외형이 유사하나 생식기의 모양이 다르다.
기존에는 모두 모산굴뚝거미 한 종으로 칭해졌으나 이번 발견을 통해 신종으로 구분하게 됐다.
미기록종 6종은 외국에서는 발견된 사례가 있으나 국내에서는 이번이 최초 발견이다.

특히 낙엽층에 주로 사는 갑옷접시거미는 1~2㎜ 정도의 작은 크기로 이번 발견자체가 쉽지 않은 종이다.
이들 신종과 미기록종은 국내외 학술지 논문 게재를 통해 최종 확정되게 되며, 현재 공단 소속 국립공원연구원에서 관련 논문을 준비 중에 있다.

또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이번 자연자원조사를 통해 지리산국립공원에 식물 941종, 포유류 23종, 조류 81종, 곤충 5752종, 어류 32종 등 총 7285종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