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회전교차로에선 회전하는 차량이 우선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부모의 역할
기고-회전교차로에선 회전하는 차량이 우선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부모의 역할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11.01 18:3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진/동창원자동차운전전문학원 강사
 

김동진/동창원자동차운전전문학원 강사-회전교차로에선 회전하는 차량이 우선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부모의 역할


회전교차로가 가지는 장점과 효율성은 실제 회전교차로에 통행방법에 대한 인지도는 77.3%로 나타났다. 회전 교차로를 통행하는 차량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회전교차로 진입 차량의 양보 준수율이 28%에 불과했다.

아울러 회전교차로 진입 시 감속하는 차량이 40%, 회전교차로 진출 시에 차량의 방향지시등 작동률은 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전교차로에서 교통사고는 감소추세지만 최근 3년간 경남 도내 회전교차로에서 12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1명이 사망하고 153명이 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다수 운전자가 회전교차로 통행에 대한 방법을 지키지 않기 때문이다. 회전교차로는 교차로 내에 이미 진입한 차량에 통행 우선권이 주어진다. 회전교차로로 진입하는 차량이 교차로 내부에 있는 차가 먼저 회전할 수 있도록 무조건 양보해야 한다.

아직 많은 운전자가 회전교차로를 기존 로타리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 회전교차로 내에서 서로 먼저 통행하려다가 시비가 되거나 교차로 내에서 교통사고 발생률이 매년 증가하는 현실을 볼 때 매우 안타깝다. 회전교차로’는 반시계방향으로 통행을 해야 하고 진입 전 속도를 줄여 서행하여야 하며 ‘회전교차로’에 이르러 회전하는 자동차가 있을 때는 충돌을 피하기 위해 반드시 일시 정지하여 진로를 양보해야 한다.

또 진입 시 좌측방향지시등을 켜서 진입하고, 진출 시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한다. 만약에 회전교차로 진입 시 차량이 있을 때 진입하면 양보운전 위반이다. 사고를 냈다면 상황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이 경우 진입을 시도한 자동차의 운전자는 100%의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회전교차로 진입 전 정지선에 멈춰 회전차량이 우선으로 통과한 후 안전을 확보한 뒤 교차로에 진입하며 회전 교차로에서 빠져나갈 때 나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방향지시등을 켜 뒤따라오는 통행 차량에 신호를 알려야 한다.

아울러 회전교차로에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살리려면 운전자는 통행규칙을 정확히 알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회전교차로에서는 서행과 양보를 항상 기억하고 안전 운전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부모의 역할

지난 10년간 어린이 교통사고로 사망한 어린이는 약 3700여명이 되고 부상당한 어린이는 약 28만 명에 달하고 있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의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OECD 기준 어린이 14세 이하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2.3명으로 헝가리 3.4명, 뉴질랜드 3명, 미국 2.8명 등에 이어 여섯 번째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OECD 26개국 평균 1.9명 보다 1.5배가 높았고 다른 교통선진국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어지 룩셈부르크는 어린이 사망자가 단 한명도 발생하지 않았다.

2000년에서 2013년 사이에 연평균 인구 증가율이 0.5%이고 교통사고 발생건수의 연평균 증가율이 1.4%로 감소한데 반해 교통사고 사상자중 어린이 사상자 수는 이보다 훨씬 감소하여 점차 줄어드는 추세지만 2013년에만 보더라도 전체 교통사고 사상자 중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가 약 1.7%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

우선 부모들이 먼저 안전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갖추고 자녀들에게 안전에 대한 의식고취와 안전행동을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가정에서 교통안전교육만 제대로 하면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예방 할 수 있는데 이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