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일각 전국체전 유치에 제동 걸어 논란
김해시 일각 전국체전 유치에 제동 걸어 논란
  • 이봉우·문정미기자
  • 승인 2018.11.14 18:40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정 시의원 “정치인 치적쌓기 계획 저지해야”

환경단체 “환경파괴 조장 체전유치 제고돼야”
시 “도민 염원 외면하는 행동” 조목조목 반박


김해시가 2023년 개최되는 전국체육대회 유치에 55만시민의 염원을 담아 민관이 하나되어 체전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김해시의회 모 시의원과 지역 환경단체가 문제점 지적과 함께 유치 저지의사를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시는 전국체전 유치와 관련 지난달 27일 김해운동장에서 전국체전 유치결의 대회를 겸한 시민체육대회 행사 때 도내 18개시·군 체육회에서 1000여명 이상의 체육인들이 참여해 1만여 명의 김해시민과 함께 전국체전 유치를 염원했다.

이어 지난 11일 열린 전국체전유치 염원 시민등반대회와 배드민턴 대회 개최행사에서 허성곤 김해시장 민홍철 국회의원, 감형수 시의회 의장 등 도·시의원이 참여한 가운데 3000여명의 시민 등이 모인가운데 전국체전유치가 한마음으로 기원하는 등 김해시 전국체전유치 열기가 지난달 말부터 지금까지 계속돼 오고 있는 분위기에 휩싸여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일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엄정(자유한국당) 시의원이 시정질문을 통해 김해시가 대한체육회에 제출한 전국체육대회 유치 계획안에 대해 체전유치가 선정된 후 계획변경이 가능한지를 질문하는 자리에서 총소요예산 2570여억 원의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되는 체전에 대해 목적성 행사가 끝난 후 예산 먹는 하마가 돼서는 안된다는 주장을 펼치면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엄 의원은 소요예산 2500억 원은 가용예산 내에서 가능하다는 시의 주장은 김해시민을 완전히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더욱이 엄 의원은 “전국체전유치가 정치인의 치적 쌓기로 유치돼서는 안된다는 것을 김해시장과 국회의원 등을 겨냥하는 듯 강조하고 억지로 개최는 할 수 있지만 개최이후 많은 후유증이 예상됨으로 현재 진행하는 체전유치계획은 저지해야 한다”고 보도자료를 내고 설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 환경단체도 환경파괴를 조장하는 김해시의 전국체전 유치는 제고돼야 한다는 성명서를 내 논란을 부채질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이 같은 환경단체 등의 주장에 대해 13일 입장을 밝히는 보도자료를 내고 냈다.

이날 시 체육당국이 낸 보도자료에 따르면 전국체전은 경남전체의 대규모 행사로 김해시가 전국체전을 개최하게 되면 전체종목을 김해와 도내 각시·군이 분산개최하기 때문에 전국에서 오는 손님들을 경남인이 맞이하는 행사라며 체전유치 당위성에 대한 전제를 깔았다.

시는 “엄 의원과 환경단체가 염려하는 소요예산에 대해 우리시는 유치가 확정되면 시비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대한 체육회, 문체부 등 중앙부처를 방문 국비확보에 나설 예정”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시는 “전국체전은 국내최대의 체육행사로 대회유치를 통해 인구55만 대도시 김해의 위상을 전국에 각인시키고 체육인프라 확충,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부대효과로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만들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한 “체전유치에 나선 것은 재정면에서 도내2번째 전국14번째의 위치에 있는 면모를 갖추는데 개최의 당위성을 밝히면서 이는 체육계와 시민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체전유치 후 소년체전, 장애인소년체전 등 3년간 5개 전국규모 체육대회 개최로 생산유발효과 5000억원, 고용창출 6000명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여기에다 1종규격의 종합운동장 조성으로 전국체전은 물론 각종 세계대회도 유치할 수 있다는 입장 등도 내놓고 있다.

현재 시는 유치신청서를 경남도 체육회를 거쳐 대한체육회에 제출한 상태로 오는 12월 심사를 거쳐 내년 1월에 개최지가 최종 결정될 예정으로 있다.

시는 개최지가 확정될 경우 대회추진위원회를 곧바로 구성하고 내년부터 경기장 조성 조직위원회 구성 대회계획 수립 등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갈 계획이라는 것. 이봉우·문정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