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성공하는 직장생활
아침을 열며-성공하는 직장생활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11.20 18:56
  • 1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승식/한국폴리텍대학 순천캠퍼스 산학협력처장 교수

박승식/한국폴리텍대학 순천캠퍼스 산학협력처장 교수-성공하는 직장생활


직장(職場)은 인간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생활의 터전이며 하루 중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시간을 보내는 곳이기도 하다.

직장(職場)은 사람이 일을 하는 물리적인 위치를 의미하며 여러 공간이 모두 포함된다. 산업 사회에서 직장은 가정에 이어 가장 중요한 사회 공간 이며, 사업주, 근로자, 고객 등 사회 전체 여러 주체에게 중심적인 개념이며 새로운 통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특정 물리적 공간이 없는 가상공간 및 재택근무 등 다양한 직장도 등장하고 있다

삶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이다.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는 각자에게 주어진 일에 대하여 전문성을 기르고 작은 것에도 만족할 줄 아는 마음을 기르는 것이다. 그러한 경지에 오르기 위한 보람된 직장 생활은 자신을 단련하게 하고, 성장하게 하는 소중한 장소이며 자신을 성장하기 위한 업무 스킬과 자기개발 노하우를 갖추어 본인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성장 해 나가는 데 회사와 함께 발전 할 수 있도록 직장생활에서 주변을 잘 살펴보고 준비할 수 있는 지혜를 찾기 위한 스스로의 노력 또한 성공하는 직장생활의 주요한 요인 이기도하다.

직장 선택은 인간 누구에게나 관심의 대상이다. 특히 학교를 졸업할 때면 더욱 관심이 고조되고 학창 시절 때 막연하게 기대했던 감정이 직업에 대해 실질적인 현실로 부각되면서 걱정과 불안 및 갈등이 나타 나기도 한다.

직장에서 성공하는 직장생활이 되기 위해서는 능력만 있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남에게 신뢰 받을 수 있는 인간관계와 존중하는 마음가짐은 능력으로만 해결 되는 것은 아니며 현실사회는 상호간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존중과 보완이 필요하며 과거와는 다른 인간관계의 방향을 생각하여야 하며 능력 위주의 직장관계에서 인간성을 위주로 하는 직장 관계로 변화되고 있으며 인간은 누구나 자신을 위해 무엇인가 상대방으로 부터 대우 받기를 원한다. 인간적인 좋은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는 비결은 자신이 먼저 남에게 베푼다면 분명 좋은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또한 상호존중과 보완이 선행되어야 이룰 수 있다.

직장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Know-How)를 남에게 알려 주기를 꺼려한다. 그러나 회사를 위해서 자신이 가진 것을 서로가 공유할 때 자신에게도 많은 이익이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선뜻 내어주기 어려운 것 또한 인간이기 때문이다. 마음이나 정보 및 금전적으로 서로 베풀 때 매일 생활해야 하는 직장에서 재미있게 살아갈 수 있다.

현대 사회는 정보사회다. 수많은 데이터의 홍수 속에 가치 있는 정보를 찾는다는 것은 시간이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은 직장에서 자신이 최고가 되고자 하는 자세로서 정보를 주기를 싫어한다. 그러나 회사나 직장은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의 공유의 관계는 넓은 의미로 직장뿐만 아니라 자신의 정보를 더욱 발전하게 만들 수 있으며 상호 교류 하면 업무의 가치는 더욱 높아져 행복이 되어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것을 인식 하여야 한다.

항상 연구하고 시간을 중요하게 여기며 유익하게 활용하고 연구와 노력을 아끼지 않는 사람은 직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밖 에 없다. 보는 눈은 모두 같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직장 생활이란 멀리 있는 것이 아니고 항상 적극적이고 도전적 이며 확고한 신념 및 정확한 판단으로 소신 있게 도전할 수 있는 사람이다. 기업은 혼자가 아닌 모두가 공동 목표를 위해 움직이는 조직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사고를 갖춘 인재를 원하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들어 인간적인 사람을 요구한다. 가정을 아끼고 자신을 소중히 하는 사람만이 사회적인 사람이 되기 때문이다.

아침 출근길에 바쁘게 움직이는 모든 사람들은 각기 자기의 직장에서 성공을 갈망한다. 과연 나는 성공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것일까? 아침을 열며 우리 모두 생각 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