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내 가족을 지키는 힘 !! 주택용 소방시설
기고-내 가족을 지키는 힘 !! 주택용 소방시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12.02 18:0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본근/합천소방서장
 

구본근/합천소방서장-내 가족을 지키는 힘 !! 주택용 소방시설

화재가 가장 자주 일어나는 곳은 어디일까? 공장? 산? 들? 숙박업소? 다중이용장소? 그 물음에 대한 답은 바로 ‘주택’이다. 가장 편안해야 하는 장소가 화재위험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소방청에서 발표한 화재 발생과 사망자의 통계를 봐도 알 수 있다. 최근 ‘주택화재 통계’에 따르면, 최근 6년간(2012~2017년) 전체 화재사망자는 1,821명이다. 그중 주택화재사망자는 891명으로 약 49%에 달한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경우 기존에도 관련법 기준에 따라 소방시설이 설치되어 있었지만, 단독주택 등 일반주택은 자율 설치사항이었기 때문에 설치율이 미흡했고, 주택은 화재 발생 시 초기 인지와 초기진화가 늦어져 인명, 재산피해가 컸다.

그리하여 지난 2012년 2월 5일부터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법률 개정에 따라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가 의무화되었으며, 기존 주택도 2017년 2월까지 설치 유예 기간을 통해 모두 설치를 갖추도록 하였다.

소방서에서는 관할 시·군 관련 부서, 지역사회 모금회 등 민·관 유관기관의 협조를 받아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수급자를 대상으로 우선으로 보급 하고 있으며, 각종 소방안전교육 및 안전체험 행사 진행 시에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화에 대해서 많은 홍보를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설치·보급률은 절반 정도로 주택용 소방시설이 무엇인지조차 모르는 사람이 많이 있다.

그러면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연기로 화재를 감지하여 자체 내장된 전원으로 음향장치가 작동해 경보음을 울려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인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소화약제를 압력에 따라 방사하는 기구로 사람이 수동으로 조작하여 소화(消火)에 사용하는 기구인 소화기를 말한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방, 거실 등 구획된 실마다 설치하면 되며, 소화기는 세대별, 층별 1개 이상씩 설치를 하면 된다.

합천소방서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대한 의문과 문의사항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주택용 소방시설 원스톱 상담소』를 설치하여 상시 운영 중이며, 합천소방서가 아니더라도 인근 소방서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궁금한 사항 및 구입처 등을 한 번에 알 수 있으니 상담소를 통해서 문의하는 것도 주택용 소방시설에 대해서 알아가는 방법의 하나일 것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닌 의무라는 것을 인지하고, 우리 가족을 항상 옆에서 지켜줄 수 있는 최고의 소방관 우리 집 안전 지킴이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구비하여 화재 없는 안전한 겨울철을 보내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