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고강도 공직자 청렴도 향상 추진
진주시 고강도 공직자 청렴도 향상 추진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12.06 20:27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서 일부항목 점수 하락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서 일부항목 점수 하락

비리근절 위해 익명성 신고 시스템 도입·예방


진주시가 내년부터는 민선 7기 공직비리 발생 제로화를 강력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지난 5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8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진주시 종합청렴도는 지난해와 같은 등급을 유지했으나 일부 항목 평가에서 점수가 하락한데 따른 것.

권익위의 청렴도 평가는 2017년 7월 1일부터 지난해 6월 30일까지 1년간 공공기관의 주요 대민업무를 경험했던 민원인과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민원인에게 부패경험과 부패인식을 묻는 외부청렴도와 공무원에게 청렴문화, 업무청렴을 묻는 내부청렴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에 부패사건 및 신뢰도 저해행위를 감점요인으로 적용해 종합청렴도가 산출된다.

시 종합청렴도는 지난해 2등급(8.05점)을 받았으며 올해도 2등급(8.21점)을 받았지만 지난해 대비 외부청렴도는 2등급에서 3등급으로 하락했다. 내부청렴도는 1등급으로 지난해와 동일했다.

외부청렴도 하락 주요인은 감점요인인 부패사건이 지난해 1건에서 이번 평가 기간에 4건으로 증가했기 때문으로 시는 분석하고 있다.

시는 부패발생 원인이 비리행위 관행화와 청렴의식 부족 등 부서 내 청렴문화에 이상이 있기 때문으로 보고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조규일 진주시장의 솔선수범으로 공직문화를 완전히 바꾼다는 각오이다.

특히 시는 공직자 비리근절대책을 위해 기존 신고센터의 취약점인 익명성 보장을 강화한 익명신고 시스템이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부패행위 발생 부서는 즉시 특별관리 부서로 지정해 부서장의 책임을 묻고 이와 함께 부서단위 시상에서 전면 배제하는 등 불이익을 줄 방침이다. 공사 현장을 직접 방문해 공무원의 각종 갑질행위 등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익명신고제도를 안내해 비리발생을 예방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청렴실천 결의대회, 공직자 자가청렴진단 시스템 운영, 민원 서비스 만족도 조사 등으로 시 공직자들이 공렴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