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전국 최초 ‘시산학협력단’ 출범
부산시 전국 최초 ‘시산학협력단’ 출범
  • 이광석기자
  • 승인 2019.01.24 19:15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산·학 상생협력 위한 대학협력관 교류근무

부산시는 지역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시-산-학 상생협력체계 ‘시산학협력단’을 설치하고, 28일부터 6개 대학 직원(이하 ‘대학협력관’)의 파견을 받아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역대학의 위기가 곧 지역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협력관계를 뛰어넘는 상생협력이 필요하다 판단하고 대학업무 전담부서를 전국 최초 ‘과 단위’로 신설한 것이다.

대학업무의 분산으로 부서 간 유기적 협업이 어려웠던 만큼 대학업무 창구 일원화를 통한 컨트롤타워를 구축하고 대학, 산학협력 업무 뿐 아니라 복지, 문화, 관광, 환경 등 시정 모든 분야로 업무범위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대학의 현안문제를 파악하고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상시 실무협의회 ‘(가칭)OK대학1번가’를 운영하며, 대학협력관과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신입생(유학생) 유치 ▲대학의 지역기여사업 ▲유학생 원스톱 관리 ▲대학생 학술대회 등 신규 사업도 추진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대학이 살아야 부산이 산다. 대학이 필요한 것을 적극적으로 찾아내 지원할 수 있는 능동적인 업무자세가 필요하다”며, “지역대학의 위기가 우수인력 유출, 지역산업 경쟁력 약화, 일자리 부족 등 악순환을 유발하여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선제적인 대응으로 시-대학-지역 간 선순환 체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6개대학(부경대, 부산대, 한국해양대, 동명대, 동아대, 부산외대)에서 파견되는 대학협력관 외에 시 공무원 2명을 2개 대학에 파견(상호교류)하여 시-대학 상생협력을 강화하고, 시산학협력단장을 대학협력, 산학협력 등 관련분야 전문가로 채용하여 대학 간의 시설·자원 공유를 통한 대학의 지역사회 협력·기여 등 대학업무의 전문성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광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