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농촌어르신 시범 공동작업장 개소
진주시 농촌어르신 시범 공동작업장 개소
  • 배병일기자
  • 승인 2019.02.13 19:00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곡면 콩 가공사업장 소일거리 사업 문 열어
 

진주시는 13일 오전 11시 금곡면 엄정마을에서 한국 승강기안전공단 이사장, 시·도의원, 마을주민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8년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농촌 어르신 복지생활 실천마을 가공 시범사업을 완료하고 콩 가공사업장(메주, 간장, 된장)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농촌 어르신 복지실천 시범사업은 농촌 사회에서 농촌 노인의 경험과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일거리를 발굴하고 생산적 복지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진주시에서는 작년에 금곡면 엄정 마을을 비롯해 3개 마을을 대상으로 추진했다.

애호박, 딸기 등 시설채소와 밭작물 중 콩을 주로 재배하는 엄정마을은 그동안 농촌 어르신들 중심으로 마을에서 생산되는 콩을 이용해 소규모로 메주를 생산해왔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범사업을 통해 메주 가공에 필요한 가공 기계, 솥 등 기기와 작업장을 조성해 생산 기반을 다지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간다.

특히 엄정마을은 진주시 혁신도시 공공기관 중 승강기 안전공단과 1사 1촌 자매결연을 맺은 마을로 농산물 팔아주기 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시는 앞으로도 콩가공 상품에 대한 많은 주문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류진홍 엄정마을 이장은 “우리 마을에 맞는 소일거리 사업으로 소득활동과 다양한 사회 활동에 참여하게 돼 마을에 활력이 넘친다”라며 “직접 재배한 콩으로 솜씨를 발휘해 메주, 간장, 된장을 만들어 마을 어르신들이 자긍심과 보람을 느끼고 여기에 부가적인 소득까지 얻을 수 있어 일석이조 ”라고 소감을 전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인사말을 통해 “100세 시대를 맞아 노년기의 새로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앞으로 농촌마을 소일거리 사업을 확대 추진해 농촌 어르신들이 풍요로운 노년생활을 영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히며 “소득사업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 전승활동에도 노력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