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치매안심센터 기억채움마을 협약
남해 치매안심센터 기억채움마을 협약
  • 서정해기자
  • 승인 2019.02.18 18:46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읍 선소마을 사업설명회 가져
▲ 남해군 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4일 남해읍 선소마을에서 억채움마을 사업설명회를 가지고 치매안전망 구축을 위한 지원과 협조를 돈독히 하기로 협약했다.

남해군 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4일 기억채움마을로 지정된 남해읍 선소마을에서 사업설명회를 갖고,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군 치매안심센터와 선소마을(이장 최연홍)은 치매안전망 구축을 위한 지원과 협조를 돈독히 하기로 협약했으며, 전 마을 주민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의 연중 운영을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기억채움마을이란 치매환자와 가족이 사회에서 고립되지 않고 원래 살던 마을에서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하면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마을을 뜻한다.

군 관계자는 “기억채움마을로 지정된 선소마을에는 치매안심센터에서 1년 동안 치매 조기검진과 치매예방교육 및 인지강화 교실을 실시할 예정이며, 안전한 지역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병행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협약식에 참여한 마을주민은 “기억채움마을 운영 계획과 타 지역 운영사례를 듣고 나니 기대가 크다”는 소감을 밝혔다.

군은 오는 21일에는 서면 남정마을을 ‘치매행복마을’로 지정하고 협약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이후 찾아가는 인지강화 교실과 치매가 있어도 행복한 지역사회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치매예방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군 보건소(055-860-8701)또는 군치매안심센터(055-860-8793~6)로 하면 된다.

한편 남해군은 지난해 설천면 덕신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및 치매 예방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제1호 치매 행복마을을 조성했다. 서정해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