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자동차에 파란색 스펀지가 붙이는 이유
기고-자동차에 파란색 스펀지가 붙이는 이유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2.19 19:1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병효/창원 의창구 사림동 현대블루핸즈 사림점 대표 기능장

정병효/창원 의창구 사림동 현대블루핸즈 사림점 대표 기능장-자동차에 파란색 스펀지가 붙이는 이유


자동차를 보면 유독 파란색 스펀지가 눈에 띄는 차량들이 있다. 어떤 차는 모두 온전하게 붙어있고, 어떤 차는 반만, 어떤 차는 거의 떨어져 나가고, 어떤 차는 아예 붙어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 스펀지는 직접 사서 단 것이 아닌 이상 수입차가 아닌 국산차에서만 볼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를 여행하는 외국인들은 이 스펀지에 대해 궁금해 한다. 외국에선 이러한 광경을 목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산차에만 있고 수입차에는 없는, 그리고 외국에선 볼 수 없고 우리나라에서만 볼 수 있는 이 스펀지의 정체는 무엇일까

국산차에만 볼 수 있는 이것의 정식 명칭은 ‘도어 가드’다. 말 그대로 차량의 문을 보호해주는 고마운 역할을 한다. ‘나’의 차를 위해 붙이고 다니는 분들도 계시지만 사실 이 스펀지는 ‘다른 차량’을 위한 물건이다.

우리나라의 주차 공간은 많은 차량들에 비해 매우 협소하다. 주차 공간도 없을뿐더러 그나마 있는 주차 공간도 비좁아 불편하다. 비좁은 공간이기 때문에 동승자들은 주차하기 전에 하차하거나, 차량을 빼고 나서 탑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일부 비상식적인 동승자나 차주들은 바로 옆에 차량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을 조심스레 열지 않아 옆 차량에 상처를 내기도 한다. 이 스펀지는 자동차 제조사가 차량 출고 뒤 고객에게 완전히 인도되기 전까지 차량을 보호하기 위해 부착한 것이다.

또한 공장에서 차량 생산 중에 상처가 나는 것을 방지해주기도 하며 과거에는 대부분의 차주들이 차량을 인도받자마자 이 스펀지를 떼었지만, 주차난이 심각하게 체감되는 시기부터 그대로 두는 운전자도 늘어났다.

심각한 주차난으로 인해 상대 차량에 상처를 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꽤 많은 차주들이 이 스펀지를 그대로 붙여놓기 시작했다. 물론 어떤 분들은 “내 차에 상처 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붙여놓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 이 스펀지는 내 차가 아닌 상대 차를 위한 배려다.

한편, 우리나라의 심각한 주차 문제가 이제 우려에서 현실로 다가왔다. 우리나라 승용차 등록 대수가 2000만 대를 넘어섰다. 그러나 주차 공간은 여전히 협소하고 차량 크기는 점점 커지고 있다. 과연 운전자들의 배려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일까 생각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