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칼럼-안목계좌(眼目計座) 지수와 정서계좌(情緖計座) 지수 쌓아가기
도민칼럼-안목계좌(眼目計座) 지수와 정서계좌(情緖計座) 지수 쌓아가기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3.03 19:11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애/경남문협(한국문협) 회원·진주 배영초 교사

안정애/경남문협(한국문협) 회원·진주 배영초 교사-“안목계좌(眼目計座) 지수와 정서계좌(情緖計座) 지수 쌓아가기

스마트 폰으로 5세대(G) 시장을 공략하고 폴더 폰의 좋은 점을 언급하기 위하여 삼성, LG, 화웨이 회사에서는 서로의 장점을 부각하려는 모습이 요즘의 홧(hot)한 뉴스다. 그런데 소시민인 필자나 평범한 사람들은 그 스마트 폰(Phone)을 속히 구매하고 확장하려는 모습에는 다소 주저를 하는 성향이 있다. 그러나IT시대에서는 이러한 최신 상품을 늦게 구매하여 활용한다면 시대를 뒤지는 관점으로 보여 다소 스스로에게 갈등과 혼란스러움도 남기기도 한다. 무엇보다 정보 활용을 위하여 지체아가 되어 문화수용에 불이익을 초래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도 가져본다. 하지만 오늘날 세대, 디지털 유전인자를 지니고 태어난 10대와 20대들은 그 폴더 폰에 대한 로망은 가장 강렬할 것이라 보아진다. 물론 이러한 세대가 아니어도 신상품만 출시되는 경우 습관적으로 가장 먼저 구매하려는 사람도 상당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선택을 판단하고 집중하는 자에게는 무엇보다 준거가 있어야 할 것이다.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가장 먼저 가져야 할 일은 수준, 즉 안목(眼目)이라 여긴다.

“대한민국의 최고 트랜드 분석가가 말하는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비밀함은 실력(實力)보다 안목(眼目)이다”라는 김용섭 작가의 언급한 내용을 요약하여 보고자 한다. 첫 번째, 일반적으로 보는 눈이지만 당신의 눈으로 무엇을 보고 있는가? 다시 말하자면, 사소한 것에도 “적극적으로 보는 Keen –Sight, 예민한 눈을 가져라!” 두 번째, 세상 모든 것에서 연결고리를 찾아내는 “Cross-Sight, 교차하는 눈을 가져라!” 세 번째, 항상 미래의 시점에서 보는 “For-Sight, 넘나드는 눈을 가져라!” 네 번째 드러나지 않는 것에 “In- Sight, 더 집중하는 눈을 가져라!”라고 강력하게 언급한 바가 있다. 정보 활용에 노출되어진 IT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실력도 있어야겠으나 무엇보다 선제적으로 갖춰야 할 것은 선택과 집중을 잘하는 안목(眼目)이 있어야 한다고 여겨진다.

자신의 통장에 적금을 쌓아가듯이 안목의 통장 계좌에도 그 안목의 수치가 차근차근히 늘어나야 할 것이다. 그렇게 되어야만 빛의 속도로 변화되고 있는 현대시대에 적응하고 버터서 살아가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 부분은 안목지수만이 높다고 하여 그 효과와 영향력에 좋은 결과는 없다고 보아진다. 인간의 감성적인 것과 콜라브레이션(collaboration)이 되지 않는다면 모두 공수래(空手來) 공염불(空殮佛)이 될 것이다.

그러면 감성지수(感性指數)인 정서 계좌를 쌓아가는 길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는 경우도 있으나, 간략히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소확행(少確幸)이라는 유행어에서 알 수 있듯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 있고 그 다음에 무엇이 요구되어 만족되어져야한다는 뜻일 것이다. 그 이면에는 내안의 소리를 듣는 자기 성찰과 힐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요즘의 실정이다.

최근 김원기 작가의 더 울림(The 울림: 감동)에서도 언급한 바가 있다. 다시 말하자면 사랑과 감사가 담긴 본인의 삶의 태도는 더 큰 메아리가 되어 그에게 다시 돌아오고 있고, 다른 사람들의 메아리에 힘을 실어주기도 한다. 그 감성지수를 높이는 정서 계좌 지수에 쌓는 첫 번째 요소는 꿈과 행복의 문을 열어 줄 비밀의 열쇠인 감사와 긍정이 될 것이다. 두 번째는 스스로 자족할 만큼의 돈(Money)안에 건강(Health)이 준비되고 세 번째는 나눔과 배려하는 태도를 통하여 행복을 쌓아가는 삶! 그 메아리 법칙을 삶에 적용하라는 것이다. 즉 감사하고 겸손하고 사랑하라 다시 한 번 전하는 메아리의 비밀 세상은 언제나 아름답다. 그리되면 안목계좌(眼目計座) 지수와 정서계좌(情緖計座) 지수가 조화로운 하모니(Harmony)가 되어 소소하고도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소확행의 주인공이 분명히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