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A 폐기물소각장, 주민서명서 동의없이 사용 논란
양산 A 폐기물소각장, 주민서명서 동의없이 사용 논란
  • 차진형기자
  • 승인 2019.03.07 19:12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취개선 요구서명부 소각장 증설 환경영향평가서에 사용"
▲ 양산학부모대책위원회와 김해환경운동연합은 7일 양산시 프레스센터에서 산막공단 A 사업장 폐기물 소각장의 소각시설 증설에 대한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양산시 지역민들이 악취 등의 대기환경 개선으로 서명 날인 했던 서명서가 한 업체의 사업 증설에 사용돼 논란이 일고 있다.


7일 양산시 북정동 대동빌라트 아파트 주민 등으로 구성된 양산학부모대책위원회와 김해환경운동연합은 북정동 A 사업장 폐기물 소각장의 소각시설 증설에 대한 반대 기자회견을 양산시 프레스센터에서 열었다.

이들의 반발로 A 사업장은 소각시설 증설 계획을 무산시킨 것으로 시 관계자를 통해 확인됐다.

그런데 인근의 공장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고통을 호소하며 개선을 요구하는 북정동 대동빌라트 아파트 주민 386세대의 서명서가 A 사업장 소각시설의 증설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에 사용 됐다는 주장이 나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더욱이 이들 주민들의 서명서를 포함해 총 1400여명의 지역민들의 서명서가 이 환경영향평가서에 활용돼 파문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지역의 통장단 20여명이 서명서를 받아 왔다”고 밝혔다.

이 소식을 전해들은 아파트 주민 등은 “비상대책위를 열어 해당 통장으로부터 사실유무 등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했다.

다른 용도의 서명서를 활용해 문제가 되고 있는 A 사업장의 환경영향평가서 21페이지에는 지난 2018년 1월 1400여명이 연대서명해 환경저감대책으로 해당 사업장 노후화된 소각시설의 현대화시설을 개선 요구하는 탄원서를 양산시와 낙동강 유역환경청에 제출했다고 명시돼 있다.

A 사업장은 지난 1994년 산막공단에서 60t의 소각시설을 운영해 오다 최근 200t의 소각시설을 증설하려다 중단했다.

한편 A 사업장에는 양산시에서 사무관으로 근무하다 퇴직한 B씨가 부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차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