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미디어영상위 존폐 위기
경남미디어영상위 존폐 위기
  • 김봉철 기자
  • 승인 2012.05.06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영상위에 비해 전국서 엄청난 성과 불구 무관심

경남미디어영상위원회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에 처한 가운데 관련 정치인들이 '입' 행정만 펼치고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7일 경남미디어영상위에 따르면 출범 첫 해인 2010년에 도에서 3억, 시에서 3억원을 지원받은 이후에는 단 한푼도 지원을 받지 못해 운영이 어려운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출범 후 한번 지원받은 예산마저도 도의 집행이 늦어져 운영에 심각한 어려움을 초래했으며 2010년 정산이 올해 끝난 것으로 알려져 도의 경남미디어영상위 죽이기가 아니냐는 말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2010년 예산 정산은 2011년도 초에 이뤄져야 하는 것이 정상이나 도는 이런 저런 이유를 핑계로 정산 자체가 올해 3월경에 끝나 논란의 소지가 되고 있다.
특히 미디어영상위가 이지경이 되기까지 진주지역 도의원, 시의원 등 관련 정치인들은 말로만 "신경쓰보겠다"고 하고는 아무도 적극적으로 사태 수습에 나서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미디어영상위의 해체를 방관만 하고 있었다는 비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출범 당시 이사장이던 공영윤 도의원이 지난 3월 도의회서 미디어영상위의 문제를 제기하자 김두관 도지사는 "2010년도에 (사)경남미디어영상위원회에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비를 지원했고  (구)마산에 소재한 (사)경남영상위원회가 경남을 대표하는 영상위원회로 선정된 관계로 지난해부터 예산지원은 사실상 중단됐다"고 밝힌 후 "경남미디어영상위원회는 중국 CCTV와 협력체제 구축 및 일본 나가사키, 사가, 키타큐슈 영상위와상호협력 약속을 통한 국외 협력관계 구축이라는 사업성과를 이뤘다"며 "도는 올해 경남미디어영상위의 우수한인적.물적 인프라와 그동안 쌓은 귀중한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수립 중에 있으니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 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두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도에서는 어떠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어 사실상 미디어영상위는 해체만이 최선의 방법인 지경에 놓여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원인으로는 같은 시기에 경남미디어영상위와 경남영상위가 동시에 출범했기 때문이다.
경남 소재의 영상위원회 모집 공고에 두 단체가 신청했고 도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두 단체를 모두 선정했다.
출범 첫 해에 영상위원회에 배정된 총 6억원의 예산 중 두 단체에 3억원씩 분배 지급됐고 그 후 경남영상위가 경남 대표 영상위로 선정된 후 경남영상위는 매년 9억원(도비 6억, 시비 3억)의 예산이 지급되었고 미디어영상위에는 예산이 지급되지 않았다. 시 지원금은 도의 예산이 있어야만 지급될 수 있는 규정으로 인해 진주시는 미디어영상위에 지원금을 책정할 수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영상위의 해체 위기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경남영상위와 비교해 예산을 지원받지 못한 미디어영상위가 그동안 괄목한만한 성과를 이뤘다는 점 때문이다.
미디어영상위는 출범 후 영상물 촬영유치 사업으로 ▲경남지역에 235 포인트 로케이션 데이터베이스 구축운영 ▲Full HD 로케이션 영장 데이터베이스 구축 제공 ▲한국.일본 감독 및 프로듀서.중국 공영방송 관리직 초청 팸투어 실시 ▲파노라미오, 트위터 등 국내 유관기관 최초 SNS를 통해 자료오픈 ▲농업기술홍보 영상물과 경남 홍보 영상물 무료제작 등의 사업을 수행했다.
또 영상물 제작지원 사업으로는 ▲경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공모전 개최 ▲12편의 장편상업영화, 2편의 독립영화 제작지원 ▲촬영지원에 필요한 장비시스템 구축 등의 활동과 함께 다양한 문화콘텐츠산업육성과 아시아영상포럼을 개최해 지역 밀착형 사업을 모범적으로 수행했음은 물론 해외에 경남의 우수한 영상 컨텐츠를 제공.홍보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한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경남영상위가 소재하고 있는 마산지역 언론에서조차 미디어영상위는 지역밀착형 사업을 우수하게 수행하면서 영상위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데 반해 경남영상위는 제대로 된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하다는 내용의 기사를 여러번 보도한 바 있다.
진주의 한 시민단체는 "지역 언론에서 조차 역할이 미비하다고 보도한 단체가 어떻게 경남을 대표하는 영상위원회로 선정됐는지 그 기준이 의심스러울 뿐더러 선정에 정치적 외압이 있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든다"고 했다.
경남미디어영상위 김재희 사무국장은 "지원이 끊긴 지난 2년간 8명이 되는 직원 월급을 자비로 마련하느라 1억원 이상의 부채가 발생했다. 그나마 직원 2명은 그만두고 현재는 6명이다"며 "사무실은 없어진지 오래며 지금은 아는 분 사무실에 전화기 한대만 갖다 놓고 있다"고 했다.
김 사무국장은 이어 "지원이 중단 된 후 1년여간은 어떻게든 운영해 보려고 노력했고 지원금 없이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수행했다. 도 관계자들이 지난 1년여 동안 대책을 마련해 보겠다고 하지만 이제는 한계에 직면했다"며 "출범 초기 멤버들 중에서 어쩔 수 없이 영상위를 나간 직원들이 지금은 티켓몬스터나 티초이스 등 성공한 회사의 경영진이나 임원으로 일하고 있다. 물론 그들에게는 잘 된 일이지만 지역으로 볼때는 심각한 인재 유출현상까지도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며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했다.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도대체 지역 정치인들은 뭐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경남영상위와 비교해볼때 엄청난 성과를 거둔 미디어영상위 임에도 불구하고 단체가 해체 직전까지 이르도록 지역정치인들이 아무것도 한게 없다"며 "지역 정치인들은 이번 총선에서 LH 일괄이전, 국가항공산단 유치가 중요하다고 목터져라 외쳤는데 이미 경남이나 전국에서 괄목한만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경남미디어영상위에 대해서는 왜이렇게 무관심한지 도대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