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진솔한 친구 한 명 만들기부터 시작해 보자
아침을 열며-진솔한 친구 한 명 만들기부터 시작해 보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3.11 16:35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영숙/영산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교수

채영숙/영산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교수-진솔한 친구 한 명 만들기부터 시작해 보자


새 학기가 시작되면서 겨우내 썰렁하던 학교에는 신입생의 등장으로 신선함을 불러온다. 2달여 방학 동안 다양한 경험을 하고 나타날 재학생들이나 군대 복무를 마치고 복학하는 학생들이 조금씩이나마 의식적 성장에 얼마나 어른스러워져서 나타날까 기대감으로 시작한다.

개학이 가까워지면서 네다섯 명의 학생이 휴학계를 내겠다고 연구실을 찾아왔다. 다들 군 입대를 위해 휴학을 하겠단다. 선임을 잘 만나 바람직한 군대 생활을 하고 오면 좋겠다고 하면서 2년 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보자고 하고 보낸다. 군 복무 기간이 짧아지고 군대에서의 생활도 예전과 달리 현대 시설 속에서 독서 시간, 학습 시간과 자유 시간도 가질 수 있다니 조금은 힘들지 않겠다는 생각은 하지만, 낯선 곳에서 정해진 생활을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기도 한다. 본격적인 전공 공부에 들어가기 전에 군 복무를 마치고 오면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하는 학생들이 대견스럽기만 하다.

또 다른 경험을 위해 이왕 휴학을 하고 쉬는 동안 자신만의 시간을 충분히 가져보라고 권한다. 방학을 맞이할 때마다 시간적 여유가 생겼으니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여행을 떠나보기를 권한다. 돈을 많이 들여서 가는 여행이 아니라 많이 걷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시간을 가져보라고 권한다. 부모님의 품을 벗어나 온전히 자기와의 대화 시간을 가져보길 권한다.

친하게 지내는 친구들의 이름을 3명 정도 적어보라고 해 보면 한 칸도 채우지 못하는 친구들이 해마다 많아지고 있다. 중고등학교 때는 친구 사귀기가 어렵지 않았는데 대학에 와서는 새로운 친구 한 명을 만들지 못하는 학생도 본 적이 있다. 이처럼 친구를 사귀지 못한다는 것은 다른 이와 관계 맺기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 이들 중 상당수는 사이버 상으로는 편하게 대화를 나누지만 현실 속에서는 그렇지 못한 친구들이 대부분이다.

학창 시절 동안 공부와 친구 사귀기,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해 보기를 권한다. 대학 생활을 즐기면서 다니는 친구가 있는 반면에 집과 강의실만 오가고 친구 하나 제대로 사귀지 못하는 학생들에게는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면 학생들의 관계 맺기를 고쳐주기 위해 여러 방법을 시도해 본다. 팀 작업을 일부러 유도해 보기도 한다. 마음 맞는 친구끼리 팀을 하게 하기도 하지만 가끔은 강제로 팀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쉽게 다른 사람에게 접근하지 못해 소외되는 친구들에 대한 배려이다.

학생 시절 동안 다른 이와의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키워야 한다. 사회생활에 필히 요구되는 기본적인 능력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타인과의 의사소통에서 관계 유지나 정보 교환, 오락과 휴식 등과 같은 다양한 목적성을 가지고 생활한다. 의사소통 능력은 학교에서는 학습능력, 자기인식 및 타인인식, 대학생활, 적응력, 자기효능감과 관계가 있고, 회사에서는 조직 내에서의 조직 몰입, 갈등 관리, 직무 만족, 그리고 대인관계와 상관이 있다.

주변에 인기가 많은 사람을 보면 얼굴 표정부터 늘 밝고 긍정적인 사고를 한다. 또한 상대방을 먼저 배려하는 행동도 눈에 뛴다. 나만 필요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닌 상대방도 이야기할 수 있도록 유도할 줄 아는 능력, 그리고 다양한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핵심으로 접근하는 대화 기술도 가지고 있다.

부모님은 아이가 집에 돌아오면 어떤 친구를 사귀는지, 친구와 어떤 대화를 나누는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았으면 한다. 경제적인 활동을 하느라 마음의 여유가 없을 수도 있지만 자녀의 부족함을 채워 줄 수 있는 사람은 부모님밖에 없다. 부족함을 끌어안고 서로의 감정과 생각을 터놓고 얘기할 출발점이 편안해지면 타인과의 관계 맺기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희망 가득한 봄이 시작되었으니 진솔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친구 한 명 만들기부터 권해 본다. 주변에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에게 마음을 열고 먼저 다가서는 노력부터 해보자. 인간관계 맺기는 내가 노력하면 고쳐질 수 있는 능력이지 않은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