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독립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행사
의령군 독립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행사
  • 김영찬기자
  • 승인 2019.03.13 19:06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산 안희제 선생…이선두 군수·박종훈 교육감 등 참여
▲ 의령군은 지난 11일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행사를 실시했다.

의령군은 지난 11일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행사를 단행했다.


군에 따르면 독립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행사는 이선두 군수, 박종훈 경상남도 교육감, 김남영 경남동부보훈지청장, 이남영 의령교육지원청장, 그리고 안경하, 안경란 유족 등이 함께 했다.

백산 안희제 선생은 1885년에 의령군 부림면에서 태어났으며, 보성전문학교에서 수학하고 신민회에 참여해 비밀리에 독립운동을 전개했으며, 대동청년당을 조직하는데 힘을 썼다.

이후 백산상회를 설립해 임시정부에 독립자금을 조달했음은 물론, 학교설립 등을 통한 민족 자강활동에 주력했다. 1942년 귀국 후 일제에 바로 체포되어 옥고를 치렀으며, 이듬 해 병보석으로 출감 후 세 시간만에 순국하셨고, 이후 정부는 선생의 공훈을 기리어 1962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다.

이번 명패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국가보훈처에서 제작한 것으로 독립유공자 유족 모두에게 전달될 예정이며, 이어 6월에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유공자 가정에 명패를 전달해 국가유공자와 유족의 명예와 자긍심을 높이고 이들에 대한 사회적 예우 분위기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선두 군수는 “수많은 독립유공자 분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오늘 날 우리에게 자유와 평화가 있는 것”이라며 “민족을 위해 헌신한 유공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가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경남동부보훈지청 주관으로 백산 안희제 선생의 생가를 방문했다. 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