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 제로페이 확대 보완 서둘러야
사설-경남 제로페이 확대 보완 서둘러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3.21 15:3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로페이는 구매자가 물건을 구입하는 가게에 부착된 QR코드를 찍으면 구매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돈이 이체되는 결제 방식이다. 신용카드 결제 시 생기는 수수료와 결제망 비용 등은 금융회사가 부담하고 매출이 연 8억원이 안 되는 가게는 수수료를 내지 않는다. 연말 소득공제 때 15%의 세제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보다 높은 공제율(40%) 등도 장점이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가 소상공인 0%대 수수료율의 상생결제 서비스인 ‘제로페이 경남’을 창원과 진주, 김해 등 18개 시·군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한다. 이 제도는 지난해 말부터 창원시 전역에서 시범서비스를 했다. 지난해 말 223개소이던 가맹점이 3개월 만에 5600여 개소로 25배 증가하면서 전체 시·군으로 확대 시행이 가능하게 됐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경남도는 제로페이 확대 시행에 맞춰 다양한 이벤트 행사, 프로모션 활동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서비스 편의 제고와 기능 확충에도 나선다.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서의 복잡한 신청서류를 간소화해 시스템을 개선했다.

하지만 제로페이는 QR코드를 스캔하고 금액을 입력하는 과정이 필요해 신용카드만 건네는 것에 비해 번거로운 게 사실이다. 게다가 할부나 다음 결제일까지 결제를 미룰 수 있는 신용카드와 달리 제로페이는 구매자 계좌에 돈이 있어야만 쓸 수 있는 체크카드 형식이다. 전통시장은 상인도, 이용객도 50대 이상이 대부분이어서 스마트폰 사용부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제로페이가 성공하려면 사용자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술적인 보완과 절차 간소화 등이 필요한 이유이다. 또 다른 이용자 유인책도 적극 검토해 봐야 한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소상공인의 영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