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하는 노인 무단횡단 사고 해결방안 없나
증가하는 노인 무단횡단 사고 해결방안 없나
  • 최원 수습기자
  • 승인 2019.03.25 18:37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시간 지켜본 진주 자유시장 앞 사거리 30여명 차량 피해 횡단
과속단속 카메라 없어 속도위반도 많아…안전교육·단속 시급
▲ 지난 23일 자유시장 앞 사거리에서 고령자가 무단횡단하는 모습.

최근 고령자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고령자들의 도내 주요 도로 무단횡단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노인 교통사고 예방책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3일 오후 진주시 상대동 자유시장 앞 사거리에서는 시민들의 무단횡단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기자가 이날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지켜본 결과 시민 30여 명이 무단으로 길을 건넜다. 같은 시간 차량 통행량은 400여 대가 넘었다. 이 도로는 과속단속 카메라가 없는 탓에 차량들은 제한속도 위반이 비일비재했다.

이곳에는 무단횡단을 막기 위해 설치한 횡단보도 신호체계와 육교가 전부이며, 무단횡단 방지펜스 등 안전시설은 찾아볼 수 없다. 이렇듯 노인들 대다수가 횡단보도 녹색등을 기다리지 않고 길을 건너는가 하면 일부는 횡단보도를 우회해 길을 건넜고, 심지어 차량이 진입 중에 있어도 도로를 횡단하는 위태로운 모습도 보였다.

또 폐지 줍는 노인은 도로에서 리어카를 끌고 다니고 있어 운행하는 차량과 부딪힐 수 있는 위험한 장면을 초래하기도 했다. 이모(83·여)씨는 “인도는 좁고 사람들로 인해 위험한 건 알지만 어쩔 수 없이 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경남지역에서 도로를 건너다 차에 치여 숨진 사망자가 320명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65세 이상 보행자 사망자 수는 창원 서부 6명, 중부 7명, 마산 중부 5명, 경남에서만 총 158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경찰 관계자는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고가 대다수를 차지하는 만큼 경찰과 자치단체가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교통교육 강화, 안전시설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또 “특히 노인들의 교육을 통해 무단횡단을 줄이는 데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운전자들이 신호를 중심에 둔 주행 습관보다는 보행자 안전을 중심에 둔 운전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진주에서 신호위반으로 발생한 사상자 수는 2017년 8명, 부상 2018년 경남도내 사망자 320명 가운데 보행자 사고가 145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45.3%에 달한다.

무단횡단 사고가 끊이지 않자 진주시는 최근 공단로터리 구간에 무단횡단 방지펜스를 설치하는 등 안전시설을 조성했지만, 아직도 미흡한 실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노인 교통사고는 대부분 무단횡단이 주된 원인이다”며 “안전한 횡단 방법을 위한 집중 교육과 단속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최원 수습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