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교권보호에 박차 가한다
경남교육청, 교권보호에 박차 가한다
  • 윤다정기자
  • 승인 2019.03.25 18:52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권보호 선언 발표·교권보호지원센터 개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이 25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권보호 종합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이 25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권보호 종합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이 교권보호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25일 경남도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지역사회,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의 교권보호 의지를 담은 ‘교육공동체 교권보호 선언’을 발표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1학기 경남의 학교 현장에서 발생한 교권침해는 총 77건인 가운데 폭언·욕설이 46건(6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성희롱 8건(10%), 교사 폭행 5건(6.5%), 수업진행 방해 3건(3.9%), 기타 15건(19.5%)이었다.

특히 늦은 시간에 학생이나 학부모가 학교생활과 무관한 전화나 메시지를 보내거나 교육활동과 무관한 심야 사적 연락 및 학교 밖 상담 요구를 하는 등 교원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휴대전화 교권침해’가 늘어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도교육청은 학교운영위원회 경남도협의회, 경남도교원단체총연합회, 전교조경남지부, 한교조경남본부, 학생, 학부모, 교사 등과 위원회를 구성해 교권보호 선언서를 만들었다.

선언서 전문에는 “교육은 교직원,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등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협력 속에서 상호 존중과 배려의 문화가 뿌리내릴 때 가능하다”고 천명했다.

또 상호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데 공동으로 노력하고 교육공동체의 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교권존중 및 교육활동 보호에 다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교육공동체의 각 주체는 교권존중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교원은 전문성 신장에 적극 노력하고 △경남도교육청은 교권보호를 위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강화하며 △경남도의회와 학교운영위원회 경남도협의회는 도민이 교권보호에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교권보호의 중요성을 도민에게 널리 홍보하고 △경남도교원단체총연합회와 전교조경남지부, 한국교원노동조합경남본부는 경남도교육청과 함께 교권보호에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에 발맞춰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찾아가는 교원행복버스, 교권 타운홀 미팅, 교원 안전보장 시스템 강화, 교권보호 신속 지원팀 운영, 교원배상책임보험 가입 및 보상 확대 추진, 교권피해에 대한 법적 지원 강화, 교권보호 장기치유 연수 등 ‘교권보호 7대 프로젝트’를 시행할 방침이다.

또 교원들을 위한 ‘경남교권보호지원센터’도 25일 개관했다. 학교현장에서의 각종 교권침해 문제를 예방하고 피해 교원 치유·복귀과정을 원스톱(ONE-STOP)으로 지원하기 위해 만든 교권보호지원센터는 경남도교육청 제2청사 2층 구 교육감실인 ‘성찰실’에 110여㎡(약 34평) 규모에 개인상담실 2실, 집단상담실, 심리검사실, 사무실, 대기실 등 총 5실을 갖췄다. 총 1억3000여만원의 공사비를 투입하고 전국 우수 상담실을 벤치마킹해 만들었으며 향후 전문가 자문단도 운영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교권보호지원센터의 이름과 교권보호 정책 아이디어를 학생, 학부모, 교원 등 교육공동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거쳐 ‘경남행복교권드림센터’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센터는 △교권보호 신속지원팀 운영 △법률상담 및 정보지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교육 및 연수 △교권존중 문화 조성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교권침해 문제 예방·치유·복귀를 신속히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서벽지에 근무하는 교원이나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센터를 일과 이후 시간이나 토요일에도 운영해 언제라도 편하게 이용하도록 현장 중심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보수·진보 교직단체가 함께 참여해 교권보호에 한목소리를 낸 만큼, 최근 학교 현장의 교권침해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동참 분위기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다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