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구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으로 이용자 편의 도모
진해구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으로 이용자 편의 도모
  • 최원태기자
  • 승인 2019.03.26 18:35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화동 조천빌라 옆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
▲ 진해구 원창 시인의 마을아파트 주변 회전교차로 설치
창원시 진해구(구청장 구무영)는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 조성으로 이용자 편의제고를 위해 도로정비 등 도로환경 개선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진해구는 이를 위해 경화동 조천빌라 옆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원창 시인의마을아파트 주변 회전교차로 공사 및 관내 도로재포장을 완료 및 진행 중이며, 도심 교통 소통 원활화를 도모하고 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계획이다.

◆경화동 조천빌라 옆 도시계획도로 개설 = 경화동 내 도로교통망 개선을 위하여 ‘경화동 조천빌라 옆 도시계획도로(소로2-73호선) 개설사업’을 2016년부터 추진하여 올해 2월 25일 개통했다.

‘경화동 조천빌라 옆 도시계획도로(소로2-73호선) 개설사업’은 경화동 더샵아파트와 창조빌라를 직선으로 잇는 총연장 180m, 너비 8m의 도로개설사업으로 총사업비 9억5000만원이 투입됐다.

해당 도로는 경화동 내 가로 도로망을 잇는 보조간선도로로서 장기간 요구되어온 주민들의 숙원 해소와 함께 교통량 분산, 우회노선 단축 등의 교통환경 개선을 위하여 시행됐다.

이번 도로개설로 인하여 출·퇴근 시간 교통체증 해소와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에 이바지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원창 시인의 마을아파트 주변 회전교차로 설치공사 = 진해구에서는 태백동 ‘원창시인의 마을’ 아파트 앞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완료하였다. 해당 구간은 국도2호선 및 안민고개를 이용하는 차량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 입구에 있어 원활한 교통흐름 및 교통사고 예방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사업은 ‘경상남도 2018년 시군합동평가 재정인센티브사업’으로 선정되어 도비 1억5000만원이 확보되어 관계기관(관할 경찰서, 도로교통공단)과 협의를 거쳐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최근 행정안전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설치로 인해 교통사고 사상자수는 56.8% 교통사고 건수는 50.5% 줄어드는 효과가 있으며, 이는 행정안전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2015년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이 완료된 88개소를 대상으로 분석과 결과라고 밝혔다.

진해구에서는 교통흐름 증대와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가 있는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지속 발굴 추진할 예정이다.

◆이동 CNG충전소 앞 회전교차로 설치 = 진해구는 특정시간대(특정일) 차량이 집중되어 개선요구를 원하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외어 왔던 이동 CNG충전소 일원과 신흥동 블루빌 아파트 주변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원활한 교통흐름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서부지역 교통체증 해소와 이동 CNG충전소 앞 차량집중을 인한 교통체계 개선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계획도로 개설 및 도로정비를 통한 도심소통 원활 = 제57회 진해 군항제를 맞아 진해를 찾는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도로 재포장 공사를 대대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군항제 행사장 도로재포장, 안곡동 일원 도로재포장 등 9개소의 도로 재포장 공사를 완료했으며, 군항제 행사장주변 보도정비 공사 등 3개 공사는 현재 착공하여, 군항제 개최 전 3월 중으로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도로 재포장 및 보도정비는 총 연장 9848m에 달하여 사업비는 약 16억81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특히 이번 공사는 군항제가 개최되는 서부권 중심으로 진행되어 원도심지 상권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