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1년 앞 총선 민심얻기가 중요하다
사설-1년 앞 총선 민심얻기가 중요하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4.15 15:5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 앞으로 다가온 제21대 총선은 수많은 변수가 작용할 전망이어서 경남 민심의 풍향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내년 총선은 문재인 정부의 집권 3년차에 치뤄지면서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띈다. 집권 초기 높은 지지율을 기록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평가가 총선 성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경남만으로 보자면 내년 총선의 승부처는 정계개편과 세대교체 , 선거제 개편 등이 꼽힌다.

내년 총선의 큰 변수는 정계개편이다. 4·3보궐선거 참패로 바른미래당 내홍이 격화되면서 정계개편 움직임이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어 정계 개편을 통한 정치지형 변화가 예상된다. 선거제 개편 여부도 관심사다. 현행 소선거구제는 표의 등가성을 해치고 승자독식의 정치구조로 소수 정당의 진입을 어렵게 하고 사회경제적 약자들을 대변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에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정치권이 논의 중이지만 현실화는 미지수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경남도민들의 물갈이 요구도 거센 것으로 확인돼 총선에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남과 부산 울산 지역구 현역 국회의원 물갈이를 바라는 여론이 절반에 가까운 48%에 달할 정도로 세대교체를 원하는 여론이 높다. 내년 총선에서도 물갈이 요구거 거세질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내년 총선은 이러한 여러가지 변수가 있지만 그래도 선거 결과를 가를 가장 중요한 것은 과연 어느 당이 민심을 잡는가 하는 것이다. 팍팍한 서민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고 경제살리기와 일자리창출에 노력해야 만 유권자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아울러 지역민들도 남은 1년 동안 누가 과연 지역과 나라를 위해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는 일꾼인지를 정확하게 검증하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