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학생중심 개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연수
경남교육청 학생중심 개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연수
  • 최원기자
  • 승인 2019.04.15 16:08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등학교 교원 500여명 대상…고교학점제 활성화·교육력 제고
경남교육청은 2020학년도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도움을 주고자 고등학교 교원(교감, 업무담당자) 500여 명을 대상으로 15일부터 17일까지 창원기계공고와 경남교육연수원 및 경남과학교육원에서 교육과정 연수를 시행한다.

이번 연수는 학생 성장과 배움 역량을 기록하는 개인별 진로 로드맵을 설정하는 데 있어서 집의 튼튼한 골조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편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학생 선택과목 다양화를 지원하기 위한 고교학점제와 고교교육력 제고 방안도 함께 제시하고, 2019학년도에 도입된 다양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우수 사례, 성광고의 고교교육력 제고 우수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단위학교의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도움을 줄 것이다.

2020년에는 전 학년에 걸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므로, 단위학교에서는 학생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인문사회와 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통합 운영한다. 그리고 학생 선택과목의 다양화와 특성화된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맞춤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과(군)의 경계 없이 학생 선택의 범위를 최대화한 학생중심 개별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지난 3월 조직개편으로 신설된 교육과정과에서는 6대 핵심역량이 가미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맞춤이 되도록 제시하고, 단위학교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한 진로 목표를 뚜렷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상락 교육과정과장은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교과를 초월하고, 교과 경계를 넘나드는 통합적 안목과 6대 핵심역량을 함양한 창의융합형 인재를 길러야 한다. 교과(군)의 제한 없이 학생들의 선택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도록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