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석방에 도민·각계 환영 목소리
김경수 지사 석방에 도민·각계 환영 목소리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4.17 18:43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도정 업무 복귀, 경남도정 탄력 기대
輿 현명한 판단 존중, 野 공정한 재판 포기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법정구속된 지 77일 만에 보석으로 풀려나자 도민과 도청 공무원들은 환영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 정치권은 ‘법원 판단 존중, 진실규명 총력’, ‘합당한 결정’, ‘대국민 사법 포기 선언’, ‘어불성설 결정·청와대 눈치보기’ 등 반응이 크게 엇갈렸다.

김 지사가 오는 18일 도청으로 출근해 곧바로 도정 업무에 들어갈 예정인 가운데 경남 각계에서는 환영과 다행이라는 반응이다.

김 지사 석방 소식이 전해지자 경남도는 “도민과 함께 대대적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또 박성호 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긴급회의를 열어 업무보고 계획 등을 논의했다. 김 지사가 해결해야 할 중요 현안도 점검했다.

명희진 도 정무특보는 “재판부 판단을 존중한다”며 “김 지사가 경남도정 걱정을 많이 했다. 본격적으로 도정 업무에 들어가면 현안을 점검하고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근 도 공무원 노동조합 위원장도 “지사 구속으로 도정에 적잖은 차질이 생겨 장기화될까 걱정했다”며 “지사가 석방됨에 따라 어려운 도내 경제 사정 등 현안을 잘 풀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지역 정가와 경제계, 시민단체도 김 지사 보석 허가를 반겼다.

김지수 도의회 의장은 “여러모로 어려울 때 도민을 위해 정말 다행스러운 일이다”며 “제2신항 문제와 김해신공항, 남부내륙철도 등 여러 현안을 속도감 있게 진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환영 목소리를 높였다.

한철수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회장은 “김 지사가 올해를 경제부흥 원년으로 선포해 여러 가지 진행했던 현안이 산적했다”며 특히 “제2신항 입지 발표가 연기되고 대우조선해양 매각문제 등은 지사 빈 자리가 크게 느껴졌다. 이제 원만하게 추진되고 탄력을 받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 불구속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한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 운동본부’ 이흥석 위원장은 “늦은 감이 있지만 15만명이 넘는 도민이 불구속 탄원에 서명하고 석방을 기대했다”며 “김 지사가 경제적 현안 등 사업을 챙길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중앙 정치권의 반응은 여야가 크게 달랐다.

먼저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환영과 법 절차에 따른 판단이라는 반응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형사소송법의 대원칙과 관련 법 조항에 따라 보석 결정을 내린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존중한다”며 김 지사의 석방을 환영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경남도정의 조속한 정상화와 경남경제의 활력을 위해 거당적 노력과 지원을 아낌없이 해나갈 것”이라며 “마음을 모아준 350만 경남도민께 고개 숙여 감사드리고 김 지사와 함께 진실 규명에도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법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내려진 판단”이라고 밝혔다.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그동안 경남도정 공백을 우려하는 도민들의 걱정이 컸던 만큼 차질없이 지사직을 수행해주기 바란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정의당은 “(보석 허가가)합당한 결정이라고 판단한다”는 입장이다.

정호진 대변인은 “1심에서 유죄 판결이 선고됐지만 구속은 홍준표 전 경남지사 사례와 비교했을 때나 일반적인 불구속 재판 원칙 등을 고려했을 때 과하다는 것이 중론이었다”며 “경남도정이 하루빨리 회복되길 바라며 도민들의 우려가 조금이나마 불식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김 지사의 보석 허가를 성토했다.

한국당은 “공정한 재판을 포기하겠다는 대국민 사법 포기 선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김 지사의 보석을 허가한 것 자체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의 증인 및 관계자들에 대한 협박이자 위협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문재인 정권 창출의 일등공신이자 살아있는 최고 권력을 풀어놓고 재판을 진행한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법원은 헌정 질서를 유린한 원흉을 감싸기로 한 것인가. 법원의 어불성설 결정에 유감을 표한다”고 비난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공범 드루킹 일당이 대부분 구속된 상황에서 김 지사만 풀어주는 건 무슨 의도인가. 여당의 사법부 압박 때문인가. 청와대 눈치 보기인가”라며 “사법부가 반민주적 중대 범죄를 두둔했다는 오명을 벗어나는 길은 남은 재판에서라도 법과 양심에 따라 공정하게 심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