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원도심 지반 ‘압밀침하’ 추정”
“양산 원도심 지반 ‘압밀침하’ 추정”
  • 차진형기자
  • 승인 2019.04.17 18:43
  • 2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시의회 이용식 의원 5분 자유발언서 제기

17일 제161회 양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이용식(중앙·삼성)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원도심 지반침하와 관련, 나름대로 원인을 제시하고 지하수 개발 제한 등 대책 마련을 시에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발언에서 "이번 지반침하 현상은 2·3개월 전부터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아파트 5곳, 초등학교 1곳, 상가 6곳, 시 공공청사와 주차장 4곳, 35호 국도와 간선도로 등 광범위하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5월엔 지하 터파기 공사 중인 주상복합건물 신축 현장 주변 건물에서 균열과 지반침하 현상이 확인됐다"며 "공사 현장에선 현재도 피압수 용출로 하루 200∼300t의 물을 외부로 배출하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지난달 20일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현장점검을 시행한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이번 지반침하 현상은 도시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압밀침하'로 추정된다며 이는 '지하수위와 응력의 변화, 진동 등 원인으로 토립자가 재배열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이 의원은 소개했다.

이 의원은 또 북부동 소재 지하수위 관측망 측정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월평균 2.75m의 수위를 일관되게 유지하다가 12월 5.77m, 올해 4월 11.67m로 불과 5개월 만에 평균 대비 9m나 떨어졌다고 주장했다.

이 지하수위는 지난 12일 주상복합건물 공사현장에서 지하수 펌핑을 중단한 후 약 1.5m 상승했다며 시 관리부서에서 지하수위의 급격한 데이터 변화에 의문을 갖고 원인을 분석하거나 부서 간 소통이 있었다면 대응이 좀 더 빨랐을 것이라고 그는 지적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연약지반으로 예상되는 전 지역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조속히 시행해 원인을 규명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하며 몇 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그는 먼저 양산시 일원은 단층지역으로 지하수 개발에 따른 지층 변화 우려가 있다며 원도심 지하수 개발 제한을 제시했다.

이어 대규모 개발 허가 시 지반침하에 대한 대책 수립 선행·강화, 지반침하로 위험에 노출된 지역을 통합한 단일 재개발 추진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 등도 제안했다. 차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태호 2019-04-24 14:15:45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FpvE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