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통령이 4·3의 진실을 말하다’ 기록전 개최
'대한민국 대통령이 4·3의 진실을 말하다’ 기록전 개최
  • 최원태기자
  • 승인 2019.04.18 16:14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1년 전 미군정 시절 3·1절 28돌 기념식 후 해산하는 과정에서 경찰의 발포로 시작된 제주 4·3과 관련한 기록전이 17일부터 22일까지 창원 성산아트홀 전시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회는 제주4·3 범국민위원회와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가 주최하고,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 경남도, 창원시가 주관하며 경남도교육청, 재경남제주도민회가 후원한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말하는 4·3의 진실’이라는 주제로 대통령이 4·3과 관련한 정책과 발언을 기록화한 아카이브 형식을 통해 열린다.

전시회는 4·3과 관련한 대한민국 대통령들의 발언과 영상 등 각종 자료가 전시된다. ①1948년 이승만 대통령의 계엄령 서명과 1949년 유시의 국무회의록 ②김대중 대통령(후보)의 4·3관련 발언과 4·3특별법 공포 선언 ③노무현 대통령(예비후보)의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로써 4·3현장 첫 방문 및 대통령으로서 4·3 위령제 참석과 발언 ④이명박 후보의 4·3평화공원 헌화 및 방명 ⑤박근혜 대통령(후보)의 유세 발언과 4·3평화공원 헌화 ⑥문재인 대통령(노무현재단 이사장, 예비후보)의 4·3 현장 방문 등의 과정에서 생산된 문서와 사진 발언과 영상 등을 통해 4·3 유가족들과 창원시민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시대의 아픔을 나누고 역사와 정의를 바로 세우는 것이 이번 전시회의 목적이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제주4·3 범국민위원회 정연순 이사장(전 민변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70여년이 지났지만 제주4·3이 제주만의 역사가 아닌 대한민국 역사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부족했다”며 “이번에 흔쾌히 함께 해주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추념 사업과 추가 진상 조사 사업 등을 하나씩 풀어가겠다”고 하였다.

전시회를 총괄 기획한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 박진우 상임대표는 "70여 년 전 한반도 최남단 섬 제주에서 있었던 야만스런 역사에 대해 대한민국 대통령들이 진실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다시는 이런 역사가 발생하지 않기 위한 교훈을 얻는 소중한 기록전으로 시민들과 함께하는 전시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시회는 두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진행되는데 대통령의 기록과 함께 4.3당시 공권력에 의해 불타 없어져 버린 마을에서 생산한 보리와 흙, 그리고 보리재 유약 등을 두 명의 공예 작가(심인구, 이수진)의 4.3 작품을 병행하여 4·3의 진실에 이해를 높인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