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정주여건·상생발전 사업 본격화
혁신도시 정주여건·상생발전 사업 본격화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4.18 19:06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합 혁신 센터, 복합문화 도서관 연말 착공
사회혁신네트워크 구축 상생발전 가속

경남도가 혁신도시인 경남다온시티를 신지역 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역 인재 양성,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지역상생발전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도는 지역 인재 채용 의무화 첫해인 지난해 정부 목표 채용률 18%를 초과한 20.2%를, 채용인원은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광주·전남혁신도시에 이어 많이 채용하도록 하는 등 청년 일자리 확대를 꾀했다.

올해 지역 인재 채용 목표는 21%다. 도는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역량 있는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도내 대학과 공공기관 간 협력을 한층 강화해 목표를 초과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10일 3000명 이상이 몰린 혁신도시 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를 보다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해 ▲경남 동부권역 분산 개최 ▲개최 일수 확대 ▲상시 채용상담 및 실질적 일자리 정보 제공 방안 등을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지역 대학과 협의한다.

지역 선도대학 육성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강좌, 전공 개설 등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혁신도시 인구가 지난해 말 기준 2만명을 돌파함에 따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복합 혁신 센터와 복합문화 도서관 건립을 본격, 추진한다.

복합 혁신 센터는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7985㎡ 규모로 연말 착공한다. 이곳에는 보육 센터와 고용 창업 지원센터가 설치된다. 연면적 1만5000㎡ 규모의 복합문화 도서관에는 도서관과 공연장, 수영장 등이 들어선다.

도는 혁신도시가 향후 지역 균형발전과 신성장 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게 주민, 시민사회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사회혁신네트워크를 구축해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이전 공공기관의 시·군 지역 발전사업 발굴 등 지역상생 발전 방안도 마련한다.

특히 사회혁신네트워크인 ‘함께 만드는 지역사회 네트워크’는 혁신도시 및 원도심 간 지역 융화 프로그램 발굴, 경남 전체 발전을 위한 지역 균형 사업 추진 공식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된다.

이향래 도 서부권개발국장은 “지자체, 이전 공공기관, 지역 기업, 지역 대학과 협력해 경남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혁신도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