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 반긴다
사설-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 반긴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4.24 15:3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거제, 통영, 고성, 창원 진해구, 등 도내 4개지역의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을 2년 더 연장했다. 거제 등 지역은 당초 오는 5월 28일 지정이 만료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해당 지역의 지정 연장 요청에 따라 산업부가 현장실사, 지역산업위기심의위원회 및 관계부처 협의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지정 연장을 결정했다. 이들 지역은 대형조선사 중심으로 수주가 증가 중이나 지역경제 회복이 지연되고 있어 지역 자립기반 마련을 위해 지정을 연장했다.

이로써 거제 등 산업위기지역이 계속 정책 지원을 받게 된다. 산업부는 위기지역 내 근로자·실직자에 대한 생계안정 및 재취업 지원 대책도 계속 시행하고, 협력업체와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한 금융지원도 유지할 계획이다. 또 위기지역의 친환경·신산업 육성과 기존 산업기반의 고도화, 관광산업 활성화 등도 지원해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하고 도로·항만 등 지역 인프라 조성도 지속 추진한다.

이들 지역은 그동안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돼 정부로부터 여러 지원을 받았지만 아직까지 경기침체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조선업 구조조정의 여파로 일자리 감소는 물론 실업률 증가 등의 여파로 지역경제가 바닥으로 곤두박질 치면서 소비감소에 따른 소상공인들의 폐업이 속출하고 부동산 경기도 최악의 국면을 맞이하는 양상이다. 최근들어 조선소의 수주가 개선되면서 일정부분 희망이 보이고는 있지만 아직은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와중에 정부가 지난 4월 이들 지역에 대한 고용위기지역 연장을 결정한데 이어 이번에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을 2년 연장키로 한 것은 매우 적절한 대응으로 평가된다. 이번 정부의 조치가 이들 지역의 경제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