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 아름다운 산상화원으로 떠나자
서부경남 아름다운 산상화원으로 떠나자
  • 장금성기자
  • 승인 2019.04.25 19:09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전국 최대규모 철쭉군락지 황매산 산상화원 철쭉제
28일 도깨비설화로 스토리텔링 한우산 설화원 철쭉제 개최

봄비가 오는 4월 말 분홍빛 아름다운 철쭉꽃이 만개해 절정에 이른 가운데 합천, 산청, 의령군에서 철쭉제를 개최한다. 각기 다른 특색을 가진 황매산 산상화원과 한우산 철쭉설화원으로 마지막 봄꽃여행을 떠나보자.


 

황매산 산상화원 철쭉군락지
황매산 산상화원 철쭉군락지

◆합천-산청 황매산철쭉제
합천군과 산청군은 오는 27일부터 내달 12일까지 황매산 군립공원 내 철쭉군락지에서 황매산철쭉제를 공동개최한다.

합천과 산청지역 사이에 위치한 황매산(黃梅山)은 소백산과 바래봉에 이어 철쭉 3대 명산으로, 전국 최대 규모의 철쭉군락지는 드넓은 진분홍빛 산상화원을 이루며 보는 이들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본래 황매산 철쭉제는 합천과 산청 두 지자체가 황매산을 중심으로 각각 개별적으로 열고 있었지만 3년 전부터 개최일정을 맞추고과 단합연날리기로 호흡을 맞추면서 축제규모를 키웠으며 특히 올해에는 신문과 방송 광고를 공동시안으로 제작해 배포 하는 등 이웃 지자체 상생협력의 본보기로 자리 잡고 있다.

철쭉제는 27일 황매산 능선에서 합천-산청 공동개최 퍼포먼스인 단합연날리기를 시작으로 5월 1일에는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철쭉제례 행사가 개최된다.

축제기간 동안에는 철쭉 군락지 곳곳에 숨겨둔 황토한우 저금통을 찾아오면 경품을 주는 ‘합천 황토한우를 찾아라’ 보물찾기와 육포시식회, 방문객들이 철쭉 그림을 직접 그려서 머그컵에 붙이고 구워내는 ‘나만의 철쭉 머그컵 만들기’, 철쭉제의 추억을 오래 간직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폰 사진 인화이벤트’가 열린다.

산청군 ‘스마트폰 사진 무료인화 및 SNS홍보 이벤트’는 스마트폰 사진 무료 인화와 함께 방문객이 축제 현장 사진을 SNS에 게시할 경우 액자를 전달하는 이벤트다.

또 젊은 층을 위한 사랑고백 프로그램 ‘철쭉 쁘띠 프로포즈존’도 운영된다. 철쭉의 꽃말이 ‘사랑의 즐거움’이라는 점에 착안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은 철쭉화관과 꽃다발을 주고받으며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고 고백하게 된다.

부행사장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곤충과 토끼·병아리 등 작은 동물을 비롯해 도시에서는 쉽게 보기 힘든 흑돼지·염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동물 농장을 조성, 먹이주기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자연생태 놀이터가 준비된다.

또 미션 완료시 작은 선물을 증정하는 ‘황매산 트래킹 스탬프 투어’도 아이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황매산 산상화원 철쭉군락지
황매산 산상화원 철쭉군락지

▲산청약초시장 최대 50% 할인 = 산청군이 황매산철쭉제 기간인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산청IC 입구인 산청한방약초산업 특구 내에 위치하고 있는 산청약초시장에서 약초할인판매 행사와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할인 행사는 산청약초시장번영회에서 주관하며 오가피, 산양삼, 헛개나무, 꿀, 각종효소 및 엑기스 등 입점상인들이 직접 재배·가공한 30여종의 약초제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또 시장 내 5개 판매장에서는 각 매장의 특색을 살린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계절별 효소와 꽃차, 곶감양갱, 들기름주먹밥, 천연샴푸, 건강 약초주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이 진행된다. 특히 약초체험장에서는 약초족욕체험을 할인 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합천영상테마파크 연장운영 = 합천군은 황매산철쭉제 기간 동안 합천영상테마파크와 청와대세트장을 휴관일 없이 연장 운영한다.

군은 황매산철쭉제(4월 27일~5월 12일)기간 동안 합천을 찾는 관광객들이 영상테마파크와 청와대세트장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휴관일 없이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2시간 연장 운영하기로 했다.

지난 2004년도에 건립한 합천영상테마파크는 1920년대에서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국내 최고의 특화된 시대물 오픈세트장으로 현재까지 245편의 영화, 드라마, 광고, 뮤직비디오 등 각종 영상작품이 촬영된 전국 최고의 촬영세트장이다. 특히 실제 청와대의 68%로 축소한 청와대세트장이 눈길을 끈다. 2층의 대통령 집무실은 각종 드라마 및 영화 촬영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의령 한우산 철쭉군락지
의령 한우산 철쭉군락지

◆의령 한우산 철쭉제 = 의령군 제20회 한우산 철쭉제가 오는 28일 산 정상에서 펼쳐진다.

의령군 궁류면에 있는 한우산(寒雨山·836m)은 산이 깊고 수목이 울창해 시원하기가 마치 겨울의 찬비와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자굴산과 함께 산세가 웅장하고 골이 깊어 곳곳에 기암괴석이 연출하는 절승이 즐비하다.

한우동 골짜기를 사시사철 맑은 물이 굽이치고 흘러서 곳곳에 폭포를 만들어 일대장관을 이루고 있어 천하의 절경이다. 그리고 이광모 감독, 안성기, 송옥숙 주연의 영화 ‘아름다운 시절’ 주인공 일가의 가정사를 우마차 끌고 한우산자락 굽이굽이 내려오는 것으로 인생의 역경을 마지막 장면에 연출한 곳이기도 하다.

봄철에는 철쭉이 군락으로 피어나 산 전체가 벌겋게 물들어 가족단위의 등산객들이 1일 등반코스로 즐겨 찾고 있으며, 철쭉설화원에는 동화에서 튀어 나온 것 같이 크고 우락부락하지만 개성있는 도깨비 쇠목이를 표연한 조형물들이 화려한 철쭉 꽃 사이사이로 꾸며져 있으며 부모와 아이들이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산책하기 좋은 곳이다.

설화에 따르면 한우도령과 응봉낭자는 서로 사랑하는 사이였지만 응봉낭자에게 반한 도깨비 쇠목이가 응봉낭자에게 황금망개떡으로 고백하고 응봉낭자에게 거절당하면서 결국 이 삼각관계가 파국으로 치닫는 슬픈이야기이다.

의령군은 지난 2017년 4월 15일 한우산의 산림생물의 다양성을 유지하고 생태 교육·체험을 위해 한우산 생태숲을 조성했다.

아름다운 철쭉이 함께하는 한우산 철쭉제는 의령의 번영과 군민의 평안을 염원하는 철쭉제례를 시작으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글짓기 대회와 그림그리기 대회 등의 문화행사와 노래자랑, 제기차기, 보물찾기, 의령사랑 퀴즈 등 각종 오락행사가 진행되어 축제를 찾은 가족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제20회 철쭉제를 기념해 철쭉사랑 색소폰 경연대회가 펼쳐져 음악을 사랑하는 군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밖에도 국밥, 수육 등 향토음식 판매점이 운영되며, 각종 기념품이 철쭉제를 찾아온 군민과 관광객들에게 증정된다. 또한 쇠목재 주차장에서 한우산 생태 숲 홍보관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해 관광객들을 수송하는 등 관광객들의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