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소멸위험 처한 경남 읍면동 대책절실
사설-소멸위험 처한 경남 읍면동 대책절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5.02 17:0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의 인구가 감소세를 보이면서 도내 읍면동 10곳 중 6곳 이상은 인구학적으로 소멸위험에 직면했다고 한다. 특히 군청 소재지인 일부 읍 지역조차 소멸위험에 직면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경남도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도내 308개 읍면동 중 132곳(42.8%)이 소멸고위험군, 64곳(20.8%)이 소멸위험지역으로 나타났다. 고위험과 소멸위험 읍면동을 합치면 196곳(63.6%)으로 도내 읍면동 10곳 중 6곳이 소멸위험 단계라는 의미다.

군청 소재지인 읍 지역이 소멸위험에 처한 곳도 있다. 남해읍, 함양읍, 합천읍, 의령읍, 창녕읍, 고성읍 등은 소멸위험에 직면했다. 소멸위험지수는 1년에 적어도 5% 이상 낮아지므로 연말에 도내에서는 소멸고위험 읍면동이 132곳(42.8%)에서 161곳(52.3%)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도내 전체 읍면동의 절반이 넘는 곳이 소멸위험에 직면한만큼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 특히 군 지역의 경우 가임여성이 적어 출산율 높이기를 통한 인구 증가는 기대난이다. 농촌의 문화·경제·산업 등의 기반이 열악해 문화생활과 즐길거리, 실질적 일자리가 한없이 부족한 것도 문제지만 어린 자녀를 둔 부모가 가장 고심하는 교육 여건이 예나 지금이나 제자리걸음을 하는 것도 문제다.

이 때문에 농촌의 노령화가 가속화되고 있고 소멸고위험과 소멸위험 지역 확대를 부채질 하고 있는 실정이다. 초고령화는 갈수록 극심해지고 머지않아 인구가 급격이 줄어들면서 빈집 속출과 영농 포기 논밭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멸위험을 막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과 난임수술에 대한 특화된 지원 등 지역에 맞는 차별화된 저출산 대책과 교육·문화·주거·의료 등 정주여건을 개선해 청년여성들의 출산을 지원하는 대책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