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훈 칼럼-투사로 변신한 황교안
강남훈 칼럼-투사로 변신한 황교안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5.09 17:1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훈/본사 부사장·주필

강남훈/본사 부사장·주필-투사로 변신한 황교안

 

문재인 정권 2년에 대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평가는 냉혹했다. 10일로 집권 3년차를 맞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 자유한국당 고위당직자, 대변인 등의 논평이나 성명에는 ‘잘했다’는 소리가 한군데도 없다. ‘좌파독재’ ‘민생파탄’ ‘헌정질서 유린’ 등 전방위 공세뿐이다. ‘밀리면 끝장’이라는 비장함까지 느끼게 한다. ‘빈손 국회’였던 4월 임시국회에 이어 ‘5월 국회’도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 역대 정권 중 여야 관계가 이토록 최극단을 향해 달린 적이 있었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게 한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의 정치 분야에 대해 ‘개혁이 아닌 개악이고 대국민사기극’이라고 했다. 여야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안건처리) 지정에 대한 평가다. 경제 분야에 대해선 ‘수출, 투자, 소비, 고용, 실업률, 빈부격차 모두 최악’이라며 ‘손만 대면 최악으로 가는 마이너스 정권’이라 혹평했다. 외교·안보와 관련해서는 ‘문재인 정부는 더 이상 국민을 속여서는 안 된다.’며 최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를 겨냥했다. 정진석 의원은 “경제는 자살, 외교는 자폐, 국방은 자폭, 고용은 학살, 민생은 절망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이 이처럼 문재인 정권에 대해 냉혹한 평가를 내리며, 대여 강경 투쟁으로 나선 것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자신들이 처해있는 상황이 매우 절박하기 때문이다. 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 합의한 선거제·공수처·검경수사권조정 등의 패스트트랙 지정은 그들의 숨통을 조이는 결정적인 ‘한방’이었다. 그러다 보니 살기위해 극한 몸부림을 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 농성, 삭발, 전국순회 장외투쟁 등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이후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대여투쟁이 벌어졌고, 일부에선 야당다운 ‘야성(野性)’을 이제야 되찾았다는 평가를 내리게 됐다.

이런 과정에서 국민들의 주목을 끄는 사람이 있다. 황교안 당 대표다. 정치권에 입문(入門)한지 40여일 만에 제1야당의 당 대표에 오른 그는 창원성산, 통영·고성지역 보궐선거를 통해 ‘야당대표 워밍업’을 하고, 패스트트랙 정국을 거치면서 ‘반 문재인 정권’의 투사(鬪士)로 변신하고 있다. 지난 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 한다’는 집회에서 그는 “여러분, 이 정부의 폭정을 막아 주시겠습니까?…정말 우리가 힘을 모아서 좌파독재를 막아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집회에서 ‘독재’를 17차례나 외쳤다.

황 대표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지난 7일부터 민생현장 방문 행보를 재개했다. 첫 일정으로 부산 자갈치시장에서 ‘국민 속으로 민생투쟁 대장정’ 기자회견을 한 그는 “총체적 난국의 대한민국을 구하고, 국민의 삶을 다시 일으켜 세우기 위해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투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8일에는 경남 거제의 YS 생가를 찾고,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와 통영, 창원, 양산 등을 훑었다.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가 될 PK지역을 이틀째 공략하며 민생투쟁에 나선 것이다. 그는 오는 25일까지 민생투쟁 대장정에 나서며, 17개 시·도를 방문할 계획이다.

황 대표의 ‘투사변신’은 그의 리더십을 당내에 자연스럽게 뿌리 내리게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현 여권을 상대로 대여투쟁을 전개하면서 그동안 짓눌려왔던 당내 계파 갈등이 거의 없어졌고, 외부의 적 앞에서 단결하는 모양새를 갖추게 되었다. 또 야권의 차기 대권주자라는 이미지도 공고히 했다는 소득도 얻었다. 당의 지지율도 최고치인 34.8%를 기록(9일, 리얼미터), 보수 지지층을 결집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여기서 자만할 때가 아니다. 투사의 이미지 변신도 중요하지만, 당내 여러 정파와 만나서 토론하고 교감하는 치밀한 전략이 필요하다. 출구 없는 대여투쟁은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국민의 길을 가겠다.’는 그의 선언처럼, 그 길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디자인해야 할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