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여야 회담제안에 한국당 ‘1:1 회담’ 요구
문 대통령 여야 회담제안에 한국당 ‘1:1 회담’ 요구
  • 연합뉴스
  • 승인 2019.05.12 18:25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 “1:1 회담 고려할 수 없어”…여야 4당 “조건없이 회담 응해야”

문재인 대통령의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담’ 제안이 자유한국당의 ‘1:1 회담’ 역제안으로 최종 성사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취임 2주년 대담에서 여야 지도부 회담을 제안했고, 청와대는 다음 날인 지난 10일 여야 5당 지도부와 접촉해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담’ 가능성을 타진했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회담 수용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제1야당인 한국당은 대통령과의 회담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회담 방식에 문제를 제기했다. 여야 5당이 모두 참여하는 회담 대신 ‘1:1 회담’을 요구한 것이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담은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민생법안을 둘러싼 이견,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등으로 교착 국면을 면치 못하는 정국의 변곡점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한국당이 '1:1' 방식을 고수하는 모양새여서 회담이 언제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담을 이달 안에 성사시키는 방안을 고심 중인 가운데 한국당의 ‘1:1 회담’ 제안은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여야 5당 대표가 모두 참여하는 방식의 회담을 하되 충분한 논의 시간을 갖자는 것으로, 청와대는 현재 한국당, 특히 황교안 대표 측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담 제안을 수용한 여야 4당은 한국당을 향해 ‘조건 없는 회담 수용’ 압박에 나섰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회담 의제와 관련해 야당의 요구를 수용하기로 했는데도 황교안 대표는 1:1로 만날 것을 주장하며 회담을 의도적으로 무산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아무 조건 없이 회담을 열어 국민의 불안과 고통에 답해야 한다”고 “황 대표는 1:1 방식을 주장하며 몽니를 부리지 말고 조건 없이 회담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은 여야 각 정당 대표들이 머리를 맞대 난마처럼 얽힌 정국을 풀기를 원한다”며 “황 대표의 1:1 방식 주장은 다른 정당을 인정하지 않는 오만하고 독선적인 사고이자, ‘정치’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황 대표가 주장하는 1:1 방식보다는 여섯 사람이 머리를 맞대는 방식이 경색된 정국을 푸는 데 훨씬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은 대통령과 정당 대표 간 깊이 있는 대화가 이뤄지려면 1:1 회담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여야 5당 대표가 참여하는 회담에는 불참할 가능성도 시사했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대통령이 경제를 살리고 안보를 지키겠다는 의지를 보이려면 보여주기식 다자회담이 아닌 실질적 논의가 오갈 수 있는 양자대화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한국당이 주장하는 경제 및 안보정책은 다른 야당과도 확연히 다른 만큼 이 부분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가 오가야만 회담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