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회 함안낙화놀이’ 성황리 마무리
‘제28회 함안낙화놀이’ 성황리 마무리
  • 김영찬기자
  • 승인 2019.05.14 18:15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안화천농악 ‘함안생생마실’ 특별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 눈길
▲ ‘제28회 함안 낙화놀이’ 가 석가탄신일 날인 지난 12일 함안면 괴산리 무진정 일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고유의 전통 불꽃놀이 ‘제28회 함안 낙화놀이’ 가 석가탄신일 날인 지난 12일 함안면 괴산리 무진정 일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군에 따르면 함안낙화놀이보존회(회장 조용태)가 주관한 올해 낙화놀이는 함안화천농악과 함안국악관현악단이 어우러지는 식전행사와 함께 고유제와 개막식, 낙화점화, 축하공연 등을 다채롭게 선보였다.

낙화 점화는 오후 7시20분부터 시작됐는데 참나무로 만든 숯가루를 한지에 넣어 꼬아 만든 수천 개의 낙화봉이 타들어가며 붉은 빛이 꽃가루처럼 잔잔히 연못 위로 내려앉다가 스치는 바람에 수만 개의 불꽃송이가 흩날리며 관광객들의 감탄을 자아냈다.

또한 2시간 여 낙화가 끝날 때까지 교방 한량무, 함안군 소리향, 경기민요, 국악가수 김준호·손심심 부부의 초대공연 등 다양한 전통공연이 이어져 관광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했다.

특히 올해에는 지난해 문화재청 문화재활용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함안화천농악 생생문화제가 ‘화천농악과 함께하는 함안생생마실’이라는 주제로 공연돼 이목을 끌었다.

한편, 함안낙화놀이는 조선 선조 때부터 군민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고자 매년 사월초파일에 숯가루를 이용해 만든 낙화봉을 매달고 불을 붙여 즐기던 전통 불꽃놀이이다.

조선 고종 때 오횡묵 함안군수가 펴낸 함안총쇄록에 낙화놀이를 행한 문헌기록이 남아있으며, 일제의 민족정기 말살정책에 따라 중단된 것을 1985년에 괴항마을 주민과 함안문화원의 노력으로 복원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부재료 없이 숯가루와 한지, 광목만을 사용해 전통방식으로 연행하는 독특한 낙화놀이로 그 독자성을 인정받아 2008년 10월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33호로 지정됐으며 낙화놀이용 낙화봉 제조방법은 2013년 특허청에 특허 등록된 바 있다. 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