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 일본·대만 대학과 제주서 ‘2019 평화포럼’ 개최
경남대, 일본·대만 대학과 제주서 ‘2019 평화포럼’ 개최
  • 장금성기자
  • 승인 2019.05.15 17:22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규 총장 “한반도 비핵화·평화체제 구축은 긴 시간·인내 필요”
▲ 경남대학교는 15일 제주도 서귀포시 한국SGI 제주 한일우호연수원에서 일본 소카대학교, 대만 중국문화대학교와 공동으로 ‘2019 평화포럼’을 개최했다.

경남대학교는 15일 제주도 서귀포시 한국SGI 제주 한일우호연수원에서 일본 소카대학교, 대만 중국문화대학교와 공동으로 ‘2019 평화포럼’을 개최했다.


박재규 경남대 총장은 개회사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은 지난 70년 동안 이어진 상호 불신과 반목의 역사를 극복해야 하므로 긴 시간과 인내가 필요한 매우 어려운 협상이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남북관계 전문가인 박 총장은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공존 및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역내 모든 관련국이 긴밀한 상호소통과 협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바 요시히사 소카대학교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참혹한 전쟁을 겪고도 평화를 수립한 일본 오키나와에서 첫 평화포럼이 개최됐다”며 “한국이 2005년 ‘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아름다운 제주에서 이번 포럼이 열리는 것은 전 세계, 모든 대륙에 평화의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포럼은 ‘동아시아의 갈등, 협력 그리고 평화’라는 주제로 ‘한국·일본, 중국·대만, 남북 간 갈등과 협력’ 등을 다뤘다.

‘평화포럼’은 동아시아 평화연구 활성화 및 3개국 간 학술교류 증진을 위해 2017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이번 2019 평화포럼에는 박재규 총장, 바바 요시히사 총장, 차오 치엔민 중국문화대 사회과학대학장, 김선향 북한대학원대학교 이사장, 이관세 경남대극동문제연구소장, 안호영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 김봉현 제주평화연구원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