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환경청, 남강댐 상류 소규모하수처리시설 집중점검
낙동강환경청, 남강댐 상류 소규모하수처리시설 집중점검
  • 최원태기자
  • 승인 2019.05.21 17:00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와 시설운영사의 관심 및 관리역량 강화 유도
낙동강유역환경청은 22일부터 한달간 남강댐 상류지역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500㎥/일 미만) 30개소에 대해 집중 지도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남강댐 상류 지역은 서부경남의 주요 식수원인 진양호가 소재하고 있고,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이하 ‘소규모시설’)의 경우 500㎥/일 이상 하수처리시설에 비해 운영 관리가 현저히 부실한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남강댐 상류지역의 규모 500㎥/일 미만의 소규모시설 중 노후시설 및 과거 방류수 수질기준 초과 시설 등 30개소를 선정했으며, 이번 점검을 통해 시설 책임자인 지자체와 위탁운영사의 관심과 관리역량 강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 여부, 시설물 관리상태, 사고대응 및 긴급복구체계 구축현황 등이며, 특히 미처리 하수 무단방류나 고장설비 방치와 같은 비정상 운영행위가 있는지를 중점 점검한다.

점검 결과, 미처리 하수 무단방류나 방류수 수질기준 초과 등 ‘하수도법’ 등 관계법령 위반 사업장에 대해선 형사고발, 과태료 부과, 개선명령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신진수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소규모시설의 경우, 방류량이 적어 하천수질에 끼치는 영향이 미미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남강댐 상류지역에 6개 지자체에서 총 118개의 소규모시설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전체 부하량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며 “이번 점검을 통해 지자체와 소규모시설 위탁운영사의 소규모시설에 대한 적극적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