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농촌총각 국제결혼 지원 중단
경남도 농촌총각 국제결혼 지원 중단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5.26 18:12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7개 시·군 지원 조례 불구 지속 여부 불투명

농촌총각 국제결혼 지원사업이 여성단체 등의 비난을 받으면서 차츰 중단되고 있는 가운데 경남 시·군의 지원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제결혼 지원사업 중단은 지원 대상인 농촌총각이 많지 않아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반면, 성차별 시비나 포퓰리즘 논란 등은 오히려 거세지고 있어서다.

경남도는 농촌총각 국제결혼 지원을 올해부터 중단했다.

이에 진주·합천·창녕·함안 등 7개 시·군이 농촌총각 국제결혼 지원 조례를 두고 있으나 향후 지원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농촌총각 국제결혼의 경우 1인당 600만원을 지원했고 이 중 30%(180만원)는 경남도가 부담하다 올해 중단했기 때문이다.

도가 사업을 중단한 배경은 첫해인 2006년 40명이던 지원 대상이 2010년 47명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급격히 줄고 있어서다. 작년에는 고작 5명에게 지원금이 나갔다.

언어·문화장벽으로 파경을 맞는 부부가 적지 않다는 점도 사업을 중단하게된 이유가 됐다.

도 관계자는 “결혼과정에서 신부가 한국어 능력시험 등 절차를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신청이 많지 않았고, 국제결혼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도 고려했다”고 밝혔다.

도가 지원을 중단하면서 시·군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합천군 관계자는 “올해는 도비가 지원되지 않아 사업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자체적으로 사업을 이어갈지 고민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전남지역 시·군은 ‘농촌총각’ 제한을 풀고 남녀 모두에게 공평하게 결혼 지원금을 주는 곳도 있다.

한편 농촌총각 국제결혼 지원사업은 도입 단계부터 여성단체 등의 반발을 샀다.

지난 1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사실상 매매혼이나 다름없는 농촌총각 국제결혼 지원을 폐지하라’는 글이 올랐다.

여성가족부는 지난해 농촌총각 국제결혼을 지원하는 전국 22개 시·군에 사업 재검토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국제결혼으로 인한 갈등을 지적하는 민원이 잇따르는 등 사회적으로 부정적 인식이 확산돼 사업 자제를 요청한 것이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