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가 지나기 전에 실천해야 할일 - 금연
올해가 지나기 전에 실천해야 할일 - 금연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5.23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대 의과대학 흉부외과교수 장인석의 우리 모두 건강하게 삽시다

중독성 강한 흡연은 만병의 근원

중독은 정신적 질병·치료 어려워
보건소·의사, 주위의 도움 필요


어디를 가나 금연 장소가 늘어나는 현실에서 흡연자가 설 곳은 어디에도 없어지고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흡연은 ‘만병의 근원’이라고 치부되는 현대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000년대에 들어서기 전만 하더라도 우리나라는 흡연에 대단히 관대했습니다. 아버지의 담배 심부름, 재떨이 심부름은 당연한 가장들의 특권으로 여겨졌기에 흡연은 특권을 의미했으며, 아버지의 권위를 상징하기도 했습니다.

미성년자에게는 어른이 된다는 막연한 기대와 어른들이 금기시하는 영역에 미리 도달하기 위하여 금단의 떫은 담배연기를 느끼고 즐거워했습니다. 대학에 가면 너나 없이 담배를 피우며 이제 어른이 되었다는 인증을 받으려 했습니다.

육체적으로 힘든 군대에서 담배는 더 없는 위안의 수단이 되었습니다. 또한, 멋진 배우들이 뿜는 담배연기를 보면서 사회적으로는 담배를 피우는 것이 남자다움의 표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흡연에 대하여 관대하던 우리나라에서 먼 이국에서 금연 운동이 벌어진다는 해외토픽에 접하면서, 금연은 먼 이국에서만 일어나는 특이한 일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유명한 코미디언 이주일씨가 폐암으로 사망하게 되고, 사망하기 전까지 병상에서 이주일씨가 간
곡하게 국민들에게 금연을 권고한 사건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에도 금연 열풍이 불기 시작하였습니다.
식당에서의 금연, 비행기내에서의 금연, 숙박시설에서의 차별적 금연, 공공기관에서의 금연으로 이어졌으며, 최근에는 실외 공간에서도 금연이 당연시되는 분위기로 가고 있습니다.

흡연을 즐기는 끽연자들은 처음 금연 운동이 시작될 때만 해도 당연한 흡연권을 주장하고 있었지만, 간접흡연의 위해가 어떠한 논리로도 본인의 흡연을 정당화할 수 없기에 추운 베란다에서 혹은 실외에서 오들오들 추위에 떨면서 담배 연기를 불쌍하게 즐기고 있습니다.

왜 담배를 끊기가 어려울까요? 그것은 담배 연기에 포함되어 있는 니코틴의 중독성 때문입니다. 담배연기를 폐포 속으로 빨아들이면, 12초 내에 혈액 속의 니코틴 농도가 급상승하게 됩니다.

이 니코틴은 뇌조직 속의 니코틴 수용체와 결합되어 측좌핵에서 도파민이 분비되어 뇌에서 쾌감을 느끼게 합니다. 담배연기를 빨아들이면 충분한 행복감을 뇌조직에서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일이 반복되면서 담배연기의 흡입이 즐거운 기억으로 점차 각인되어 중독이 됩니다.

특히, 식사를 하고 난뒤나 술을 마실때나 또는 화장실에 앉아서 습관이 되는 상황에서 흡연에 의한 행복감이 학습되고 갈망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특수한 상황에서 담배가 생각나게 하는 것은 금연이 어려운 중요한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흡연은 중독입니다. 중독은 정신적인 질병입니다.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 등 중독은 치료하기가 어려운 병입니다. 흡연도 중독이기 때문에 중단하기가 무척이나 어렵습니다.
오죽이나 어려우면 스스로 의지만으로 금연하는 사람은 독한 사람이므로 상대하지 말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금연은 힘이 듭니다.

흡연은 본인의 의지만으로 중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움이 필요합니다. 먼저 주위 사람들에게 ‘나는 금연을 하겠다’고 선언하여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힘든 금연의 실천을 주위 사람에게 칭찬으로 보상받음으로서 금연을 유지할 용기가 생기게 됩니다.

니코틴을 대체하는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흡연의 욕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흡연의 경우에는 한 번에 높은 니코틴이 몸속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일정량의 니코틴을 사용하는 것이 흡연을 모두 대체하지는 못합니다.

금연에 의하여 발생하는 항우울제와 흡연에 의한 니코틴 수용체를 차단하는 새로운 약제가 최근에 개발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약제는 약국에서 마음대로 살 수 있는 약이 아니라 의원에서 처방을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금연은 보건소나 의사에게 상의 하시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금연은 자신의 건강을 위하여 가족의 건강을 위하여 실천해야 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시어 하루 빨리 금연하시도록 권유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