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남해 IGCC 건설 정부가 결단해야
사설-남해 IGCC 건설 정부가 결단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5.30 16:0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 IGCC(석탄가스복합발전) 건설을 촉구하는 남해군민들의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남해군민들이 군민모임을 결성하고 지난 29일 남해읍 사거리에서 ‘남해 IGCC 건설촉구 1만명 군민 서명운동 캠페인’을 갖고 본격적인 서명부 접수활동에 돌입했다.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남해 IGCC 건설사업은 남해군민들이 한마음으로 건설을 촉구하고 나서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남해IGCC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이후 2018년 8월 참여기업의 타당성 용역이 수행되었지만, 이후 정부의 탈석탄 정책에 휘말려 좌초위기를 맞아왔다. 하지만 남해군의회의 IGCC건설 촉구 대정부 건의서 채택에 이어 군민모임이 발족해 군민 1만명 서명 운동 등을 통해 대정부 요구에 나서게 된 것이다.

군민모임에서는 이번 서명운동을 통해 IGCC 발전소 건설을 이뤄내 남해 지역경제 회복의 단초를 마련하며, 정부로부터 발전사업허가를 이끌어내는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발전소 건설로 낙후 남해 경제의 원인이 고용을 창출하는 제조업체의 부재를 꼽고, 청년층의 이탈, 인구감소, 고령화의 폭주, 지방소멸위험 5위의 지자체 선정과 같은 악순을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문제는 정부가 발전소 건립 허가를 내어 줄 것이냐 하는 점이다. 일각에서는 IGCC 발전소가 미세먼지 등으로 환경영향에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해 IGCC 건립은 이같은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IGCC발전방식은 구조적으로 미세먼지를 배출할 수 없으며, 기술성과 환경성은 LNG발전과 동등한 환경성능을 갖추고 있는 점을 감안해 정부의 결정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