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고속화철도 등 부울경 광역교통 구축 맞손
남해안 고속화철도 등 부울경 광역교통 구축 맞손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6.02 18:09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울경 광역교통실무협, 6개 현안과제 정부 건의
▲ 경남도와 부산시, 울산시가 31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광역교통실무협의회를 열고 있다.

경남도가 부산, 울산과 공동으로 지난달 31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3개 시·도 광역교통 현안에 대한 논의를 위한 제4회 부울경 광역교통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협의회는 경남이 3개 시·도의 광역교통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해 9월 구성했다. 협의회 때는 개최지 교통담당국장이 위원장을 맡고 3개 시·도 교통담당과장, 발전연구원, 대학교수 등이 위원으로 참가한다. 분기별로 순회 개최한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그간 논의한 안건 중 ‘초정∼화명 간 광역도로 건설공사 국비지원’, ‘남해안 고속화철도 조기개통’, ‘부전∼마산 간 광역전철 운행’, ‘동남권 광역철도 건설(노포∼북정∼신복 구간, 노포∼웅상∼무거 구간)’, ‘동해선(부전∼태화강∼신경주) 고속철도 운행’, ‘동해선 송정역(가칭) 시설 개선 및 광역전철 운행’ 등 6건은 3개 시·도가 공동으로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경남과 부산, 울산을 연결하는 도로와 고속화철도, 광역전철, 고속철도는 주민 통행과 물류수송의 혈맥으로 조기 건설, 운행 요구가 잇고 있는 상태다.

이와 함께 신규로 ‘초정∼화명 광역도로 개설’, ‘경부선(밀양 삼랑진∼부산 구포) 철도 직선화’,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 개통 대비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 ‘민주화 운동 기념일 상징버스 운행’ 등 4건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앞선 세 차례 협의회에서는 ‘부전∼마산 간 광역전철 운행’ 등 총 19건의 광역교통 현안에 대해 논의를 했고, 논의한 현안 해결을 위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을 방문 건의하고 실무부서 간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협의회 위원장을 맡은 박환기 도 도시교통국장은 “경남과 부산, 울산은 동일 경제생활권으로 수도권 다음으로 경제활동을 위한 지역 간 이동, 출퇴근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나 수도권에 비해 환승체계 등 광역교통체계가 미흡하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협의회를 통해 3개 시·도가 유기적 공조하고 효율적인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해 교통편의 제고는 물론 상생발전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다음 부울경 광역교통실무협의회는 9월 중 부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