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부산시 남강댐 물 포기 결정을 환영한다
사설-부산시 남강댐 물 포기 결정을 환영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6.06 15:1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강댐 물의 부산 공급 문제는 1990년대 중반부터 부산 쪽에서 20여년이 넘게 꾸준하게 제기되어 왔지만 서부경남 주민들의 강한 반대로 더 이상 진척이 없어 왔다. 남강댐 물 부산 공급은 부산과 경남의 해묵은 갈등 과제였다. 1991년 낙동강 페놀 오염 사건 이후 부산시가 남강댐의 물을 부산으로 끌어 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그동안 지속적으로 이를 추진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진주를 비롯한 서부경남 주민들에게 남강댐 물 문제는 생존이 걸린 것이기에 부산 쪽의 이같은 요구에 강력 반대해왔다. 남강댐 물의 여유량 부족과 농업용수 악영향을 근거로 일방적인 희생을 우려하는 경남의 반발이 워낙 거세 두 지자체 간 갈등과 불피요한 소모전만 이어져 왔다. 실제 경남발전연구원은 남강댐 물을 부산에서 원하는 대로 공급할 경우 경남은 3년마다 한 번씩 물 부족 사태가 발생하고, 식수공급 안전도도 65% 정도로 현저히 낮아질 것이라고 했으니 여유 수량이 없다는 것은 사실로 증명됐다

이런 가운데 부산시가 진주 남강댐 물을 부산지역 식수로 공급해 달라는 요청을 하지 않기로 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 5일 낙동강 하굿둑 개방과 관련해 “남강댐 물은 경남도와 지역 주민이 동의하지 않는 한 요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송양호 부산시 물정책국장은 “남강댐 주변에 이미 아파트가 들어서는 등 주거시설이 많아 주민 동의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배경을 설명했다.

부산시의 이같은 결정은 매우 바람직한 것으로 서부경남 지자체 입장에서는 매우 환영할 만한 조치이다. 이번 부산시의 결정으로 다시는 물 분쟁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면서 이번 결정이 경남과 부산이 협력상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