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끌어온 남강댐 물 부산공급 문제 일단락
25년 끌어온 남강댐 물 부산공급 문제 일단락
  • 김상목·이광석기자
  • 승인 2019.06.06 17:58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경남에 남강댐 물 식수 공급 요청 않기로
지난 94년부터 요청…경남도민·환경단체 등 반대

부산과 경남이 20년이 넘도록 갈등을 빚어 왔던 남강댐 물의 부산공급 문제가 부산시의 전격적인 포기선언으로 소모전이 일단락됐다.


부산시는 지난 5일 진주 남강댐 물을 부산지역 식수로 공급해 달라는 요청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날 낙동강 하굿둑 개방과 관련해 “남강댐 물은 경남도와 지역 주민이 동의하지 않는 한 요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송양호 부산시 물정책국장은 “남강댐 주변에 이미 아파트가 들어서는 등 주거시설이 많아 주민 동의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배경을 설명했다.

부산시는 대신 물 정책을 총괄하는 물 연구원(가칭)을 설립해 안전한 수돗물 공급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시는 취수원을 다변화해 낙동강 상류 오염사고에 대비하고, 고도정수처리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안전한 물 안심서비스 전담팀’을 구성해 사회적 약자와 의료기관, 복지시설 등에 안전한 물을 공급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오 시장은 “취수원을 다양화하더라도 낙동강 오염원 관리와 수질 개선정책에 관해서는 원칙을 지키며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오거돈 부산시장의 이같은 선언으로 그동안 25년간 갈등을 빚어온 남강댐 물의 부산 공급 문제는 일단락되게 됐다.

낙동강에서 수돗물 원수를 취수하는 부산시는 낙동강 페놀 오염사건이 발생한 1991년 이후인 1994년부터 낙동강 오염에 따른 대체 취수원으로 남강댐 물을 공급해 달라고 요청해 왔다. 하지만 경남지역 환경단체와 지역 주민은 “부산지역 식수를 공급하기 위해 남강댐을 건드리는 것은 인구와 자본이 집중된 거대도시를 위해 영세한 지역의 희생을 강요하는 행위”라며 반대해 왔다.

남강댐 물의 부산권 공급과 관련 부산시는 2011년 5월 수자원공사의 타당성 조사결과를 토대로 남강댐에서 하루 65만t을 추가로 취수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경남은 경남발전연구원의 자체 분석을 통해 하루 65만t을 추가 취수하면 식수공급안전도가 64% 하락, 2.8년마다 한 차례씩 물 부족 사태가 발생한다며 맞서 왔다.

경남발전연구원 물환경연구팀은 1966년부터 2013년까지 48년간 남강댐의 식수(생활 및 공업용수) 공급 가능량을 재평가한 결과, 남강댐 물을 현재보다 일 65만t을 추가로 공급하는 경우 약3년(2.8년)마다 1회 물 부족이 발생하고 식수공급안전도는 32%나 감소하므로 추가공급이 어려운 것으로 분석한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경남발전연구원은 한국수자원공사가 여유량 이라고 하는 일 65만t을 추가로 공급하는 경우에는 동일한 기간 동안 물 부족이 17회나 발생하고 식수공급안전도는 64.6%로 현저히 낮아지는 결과를 얻었으며, 이는 남강댐 물 공급지역에 물 부족이 약3년(2.8년)마다 1회 발생하는 것을 의미하고 식수공급안전도는 수자원장기종합계획이 적용한 97%보다 32.4%나 감소한다고 밝혔다

경발연은 아울러 남강댐은 식수(생·공용수) 이외에 농업용수와 하천유지용수를 공급하고 있어 수량을 줄이지 않고 일 65만t을 추가 공급하는 것은 현재의 댐 운영수위를 상승시키지 않고는 불가능한 것으로 만일 무리해서 남강댐 물을 공급하면 향후 남강댐 물을 공급받는 고성, 통영, 거제 등 경남시군에 3년에 한번 씩 물 부족 현상을 겪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진주시 박해봉 상하수도사업소장은 “그동안 부산시가 남강댐 물의 여력 등을 감안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부산 공급을 줄기차게 주장해 왔는데 이번에 남강댐 물 공급을 더 이상 요구하지 않겠다고 한 것을 전적으로 환영한다”며 “이번 부산시의 결정으로 더 이상 물 분쟁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상목·이광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