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바른 기술인을 만들자
아침을 열며-바른 기술인을 만들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6.10 15:13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용/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ICT산업설비과 학과장 교수
이상용/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ICT산업설비과 학과장 교수-바른 기술인을 만들자

기술을 가르치고 훈련시켜, 일정한 산업기슬 자격을 취득하여, 평생직장을 바라며 학생을 취업시켜주는 것이 하는 일이다. 취업을 위하여 기업체 관계자들을 만나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사람 됨됨이가 올바르고 성실한 사람을 추천해주시오.”라는 말이다. 우리가 불철주야 애써 가르친 기술은 어디가고 사람 됨됨이고? 요즘 들려오는 뉴스에는 여자골프와 축구의 승전보와 같이 자랑스럽고 뿌듯한 자부심을 느끼는 소식도 있지만, 부끄럽고 미안하고 걱정되며 이해하지 못하는 일들이 많이 들린다.

우리나라는 이미 고도산업국가로 성장되어, 선진 국가와 대등한 물질적인 풍요와 물질만능 주의 사회분위기에 편승한 것 같이 보인다, 선진 국가들의 공산품목과 당당하게 경쟁하여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것을 보면 얼마나 우리나라가 자랑 스러운지 모르겠다. 이러한 산업국가로서의 눈부신 발전과 성공은 세계인이 다 놀라고 있다.
그러나 정신의 문제는 매우 심각해 보인다. 가정과 가족 간의 갈등, 빈부의 갈등 등 전 분야, 대소 전반적으로 상대적 갈등이 혼재하여, 혼돈과 분열의 사회로 가는 것이 아닌지 심히 걱정된다. 근래에 와서 정신의 문제로 끔찍한 사건 사고의 소식을 접할 때, 듣고 아는 것이 원망스럽게까지 느끼며 소름이 끼친다.

우리는 지금 물질의 풍요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느낀다. 의식주생활은 선진 국가와 대등한 환경으로 생활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필자가 학생들을 인솔하여 중국 북경 천안문 광장에 갔는데, 그곳에는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세계각처에서 여행객들이 모여들었는데, 우리 학생들의 복장, 인물, 신체 등 외모가 너무 좋아보여서 내 눈이 의심스러워서, 여행사 직원에게 “내가 보기엔 우리학생들이 여기에서 가장 외모가 좋아 보인다. 당신은 어떠냐”고 물으니 우리학생들이 최고입니다. 라는 말을 듣고 민족의 자부심을 느꼈다. 음식과 주거의 문화도 우리는 선진국과 다름없다고 생각된다.
우리는 그동안 일가친척을 중시하는 씨족사회에서 도시산업사회로,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급속히 변하였다. 이러한 급속한 변화의 흐름에 물질과 정신의 균형 발전을 소홀히 한 것이 아닌가하여 많은 걱정을 한다.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 인력이 건강한 정신과 올바른 마음을 가진 기술 인력을 선호하므로, 한국 폴리텍 대학은 건강한 정신을 갖춘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높은 수준의 직업인으로써의 인성교육과 연간 20시간의 “참인폴리텍”이라는 프로그램으로 합숙과 외부명사 특강으로, 특별교육을 실시하여 건강한 직업인을 육성하고 있어 기업으로부터 큰 호평을 밭고 있다, 또한 최선의 기술교육은 학교가 최첨단의 고급 장비로, 고도의 기술을 교육하여, 산업사회를 리드하는 것이 선순환적인 기술 교육이라 판단하여, 진주 폴리텍 대학 ICT 산업설비과는 정부로부터 용접 분야 성장 동력학과로 지정 받아, 최첨단의 가상용접장치, 비파괴검사 기기 등 첨단 고가의 기계장비를 확보하고 교육하고 있어, 용접분야 고도 기술 인력이 양성되고 있다.

즉 입학 후 처음에는 가상의 공간에서 실제 용접과 같은 환경을 만들고 그 공간속에서 충분한 용접의 기본과 기술을 익히고, 이 기간 동안에는 실습재료비, 안전위험요소, 환경적인 위해요소 등이 필요 없고 또한 안전하다. 그 다음 실제용접 실습을 기능사 수준까지 실시하여 자격을 취득하고, 용접 한 결과를 적합한지, 품질의 수준은 어떠한지, 용접의 결함은 없는지 등의 검사방법은 가장 산업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것이 방사선 투과검사와 초음파 투과검사이다. 이외에도 자분탐상 침투탐상 등을 교육하여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여 최첨단 교육을 실시한다.

우리는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기술 인력이 무엇인지를 잘 파악하고 있으며, 정신교육은 참인 폴리텍 프로그램운영, 직업과 사회과목으로 올바른 정신과 바른 마음으로, 바람직한 직업관을 가지도록 교육하고, 기술교육은 첨단의 장비로 배운 기술을, 산업사회에서 능력을 발휘하여, 세계최고의 명품을 생산하는 기술 인력을 양성도록 체제 구축하였다. 즉 올바른 정신과 첨단의 기술교육을 실시하여 산업사회에 부응토록 최선을 다할 것을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