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철도 역사 두고 도의회서 질의 잇따라
남부내륙철도 역사 두고 도의회서 질의 잇따라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6.12 18:28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인사역·의령역 설치 질문에 김 지사 “지자체·전문가 의견 수렴”
12일 열린 제364회 경남도의회 정례회
12일 열린 제364회 경남도의회 정례회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제1호 공약인 경북 김천~거제 남부내륙고속철도(일명 서부경남KTX)가 정부재정사업으로 추진되는 것과 관련한 역사(驛舍) 설치 문제가 경남도의회 도정질문에 잇따라 제기됐다.


12일 열린 제364회 경남도의회 정례회에서 경제환경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일수(거창2) 의원은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을 정부재정사업으로 확정하고 나니 어디에 기차를 세울 것인지 지자체마다 관심이 많다”며 “김 지사가 가지고 있는 그림이 있느냐”고 물었다.

그는 “한방항노화산업의 중심이 거창·함양·산청·합천이고 이 지역과 연계해 남부내륙고속철도가 추진돼야 한다”며 “그런 차원에서 해인사 인근에 역사 설치를 추천하고 싶다”고 제안했다.

농해양수산위원회 소속 한국당 손호현(의령) 의원은 “의령군은 2015년 범도민추진협의회 출범으로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해 공동대응했다”며 “2017년 남부내륙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시 경제성 이유로 기존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돼 있던 의령군 노선과 역사를 제외해 군민 실망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때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제외된 지역도 정거장 설치를 같이 검토해야 한다”며 “관련 지자체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노선을 정부 차원에서 검토하도록 의령역 설치를 건의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의원 질의에 대해 김 지사는 “현재 남부내륙고속철도는 정부재정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것만 확정됐고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사업 적정성을 검토 중이다”며 “사업 적정성 검토를 마치면 국토부에서 기본계획을 추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아직은 구체적 역사 위치와 관련해서는 답변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며 “해인사가 관광지 역사유적으로서 중요성을 충분히 동의하고 남부내륙고속철도가 건설되면 해인사에 많은 분이 손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들을 노선과 역사를 정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고려요인으로 판단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의견을 KDI와 국토부에 충분히 전달하고 경남도에서는 철도 노선과 역사가 어떻게 결정되더라도 해인사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워 관광지로 경쟁력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김 지사는 “노선이나 역사 문제는 지자체와 전문가 의견 중심으로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 나갈 것이다”며 “중요한 것은 남부내륙고속철도를 가능한 한 복선으로 하는 것을 빨리 앞당기고 철도 주변 지역 역세권을 발전시켜 침체한 지역경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의원 질의에 대해 이향래 도 서부권개발국장은 “시·군과 전문가 등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해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반영되도록 국토부와 협의하겠다”며 김 지사와 비슷한 취지로 답변했다.

이 국장은 “기본계획에서 노선과 역사가 결정되면 인근 지역 주민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교통 접근성 향상 방안을 마련해 지역 주민이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