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함안 접경에 ‘우리마을 1cm 문화센터’ 선다
창원·함안 접경에 ‘우리마을 1cm 문화센터’ 선다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6.13 18:09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형 협업 1호…두 지역 주민, 시설 공동 이용
창원시와 함안군 접경인 창원시 내서읍과 함안군 칠원읍 인근의 마을회관에 ‘우리마을 1cm 문화센터’가 설치된다.

경남도는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공간통합·시설공유형 협업 공모사업에서 창원·함안이 함께 하는 ‘우리마을 1cm 문화센터’가 선정돼 국비 4억원을 확보했다고 13일 밝혔다.

1cm 문화센터는 기관과 경계를 넘어서 양 지자체 주민이 함께 시설을 활용하는 공간통합 사례다.

함안군 칠원읍과 창원시 내서읍 경계에 있는 마을회관을 증축·리모델링해 장난감 대여점, 도서관 등 영유아 편의시설로 조성한다.

이곳은 다른 지역에 비해 젊은 층과 영유아 비중이 높은 지역이나 도시 외곽이어서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때문에 두 지역 인터넷 카페 등에는 ‘아이를 데리고 버스타고 문화센터에 가는 게 힘들다’, ‘겨울이라 내서에서 창원 육아종합지원센터까지 가기가 걱정’이라는 글이 올랐다.

특히 1cm 문화센터로 조성하는 마을회관은 과거 동네 구판장으로 이용하던 곳으로 시설이 낡아 불필요한 공간으로 방치되다시피 했다.

그러나 1cm 문화센터가 조성되면 양 지역 주민들은 함안과 창원이라는 거주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시설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조성 후 마을 주민들이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지역 주민수요에 맞는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어서 이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도는 주민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최적화 된 협업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공모사업 준비기간 동안 지역별 정주여건 조사, 지역주민 인터넷 카페 가입 등을 통해 수요를 파악했다.

김상원 도 도정혁신추진단장은 “지역과 관할을 넘어 하나의 경남이라는 것을 도민에게 선사하는 협업우수사례”라며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발판으로 18개 시·군과 협력해 칸막이 행정을 해소하고 지속적인 혁신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