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보 개방 문제 두고 경남도·의회 설왕설래
낙동강 보 개방 문제 두고 경남도·의회 설왕설래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6.16 18:09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 개방 필요” 질의에 “피해대책 함께 준비” 답변
보 개방·피해대책 마련 동시 추진에 무게 실려

낙동강 보 개방 문제가 경남도와 경남도의회의 주요 의제로 다시 떠올랐다.


보 개방 문제는 환경단체의 개방 요구에 일부 농민의 농업용수 부족·보 개방 반대로 논란의 중심에 있다.

이런 가운데 도의원의 ‘낙동강 수질 개선에 보 개방이 필요한가’란 질의에 경남도가 ‘보 완전 개방은 충분한 모니터링 이후 취·양수장과 농업피해 등 대책이 우선 마련돼야’ 한다고 답변하면서 보 개방과 피해대책 동시 추진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경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성낙인(창녕1) 의원은 지난 14일 열린 제364회 경남도의회 정레회 도정질문에서 낙동강 보 개방 문제를 질의했다.

그는 “낙동강 보 설치 이전에도 녹조는 발생했고, 녹조가 체류 시간이라는 한 가지 요인만이 아닌 복합적 발생 요인에 기인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강물의 체류 시간을 줄이기 위한 보 개방이 수질 개선의 완전한 해결책으로 제시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낙동강 수질 개선사업 성패는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영양염류와 오염물질 등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인가의 문제로 귀결된다”며 “수문 개방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농민 피해가 없는 방향에서 오염원 관리 중심의 수질 개선 총괄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성 의원은 “낙동강 수질 개선 대책이 있는지, 낙동강 수질 개선을 위해 보 수문 개방이 필수적이냐”고 질문했다.

이에 정석원 도 환경산림국장은 “지난해 낙동강 수질 개선 종합대책을 세워 2025년까지 총사업비 2조708억원을 투입해 창녕 남지 기준 수질을 2등급(약간 좋음)에서 1등급(좋음)으로 개선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또 “올해는 하수처리장 및 가축분뇨처리시설 설치, 비점오염 저감 사업 등 88개소에 1626억원을 들여 수질 개선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낙동강 보 개방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4대강 보 개방 1년 중간결과와 향후 계획에 따르면 보 개방 이후 조류농도와 체류 시간이 감소하는 등 보 개방으로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러나 “보 설치로 인해 정체된 물을 흘려보내 체류 시간을 줄이는 방법은 수질 개선과 녹조를 완화하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나, 보 완전 개방은 충분한 모니터링 이후 취·양수장과 농업피해 등 대책이 우선 마련돼야 한다”고 신중함을 보였다.

김경수 도지사도 “낙동강 보 개방 문제는 환경부에서 모니터링 하고 있다”며 “이 문제와 관련한 원칙은 낙동강 보 개방과 처리에 따른 피해가 발생할 경우 피해를 예방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농민은 농민대로, 내수면 어업을 하는 어민은 어민대로 낙동강 보 개방이 수질 개선에 필요하다면 개방에 따른 피해대책이 함께 준비될 수 있도록 한 후 보 개방을 추진하도록 환경부와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도와 도의회가 보 개방을 두고 농민 등의 피해예방을 강조하고 나섬에 따라 앞으로 보 완전 개방과 피해예방 등 대책마련은 앞으로 동시 진행형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