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선천지구 돈사악취에 의료폐기물소각장 '수난'
김해 선천지구 돈사악취에 의료폐기물소각장 '수난'
  • 이봉우기자
  • 승인 2019.06.17 18:39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촌면 덕암리에 의료폐기물처리시설 예고에 주민분통
▲ 인근 간선도로변에 이달 초부터 내걸린 병원의료폐기물설치 반대 현수막

김해시 주촌면 원지리 선천지구 일대 대형 아파트에 입주한 주민들을 중심으로 돈사악취 문제로 이 일대 주민들이 시달림을 당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인근에 대규모 병원 의료폐기물 소각장이 들어온다는 예고에 해당 지역주민들이 결사항전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어 긴장감을 더해 주고 있다.


이 일대는 최근 대형 아파트 단지들이 준공과 함께 올 초부터 연일 입주를 한 상태로 지금까지 돈사악취 문제로 고통을 호소하는 민원을 제기하고 있는 실정에 처해 있다.

이러한 가운데 돈사악취에 대해 멋모르고 입주한 이 일대 아파트 주민들이 현재까지 악취문제에 대한 확실한 해결책을 찾지 못한 채 고통의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 반해 이제 와서 시 당국이 돈사 무인악취측정기를 설치 악취문제를 분석한다는 것이 뒷북행정의 전형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는 문제제기다.

이달 초부터 이 일대 간선도로변 등 두산위브 3500여세대 아파트 입구 등 진입로 등에 내걸린 현수막엔 각 지역단체 협의회 명의로 ‘주촌면 의료폐기물처리시설’ 설치 결사반대 등의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특히 이와 관련, 이 지역 주민 등은 두산위브 SNS(밴드)를 통해 의료폐기물처리시설 설치 반대를 핫이슈로 등장시켜 인체 위험도가 높은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병원의료 폐기물 소각장 설치까지 인근에 들어온다는 것은 주민들의 환경을 크게 위협한다며 결사반대한다고 돼 있다.

지난 주말부터 본격적으로 나돌기 시작한 두산위브 SNS(밴드) 정보문장에 따르면 현재 ‘베올리아코리아’라는 업체에서 주촌면 덕암리 일원에 약 3000평 규모의 의료폐기물 처리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부지소유자들의 동의를 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고 있다.

이 때문에 주촌면민들은 현재까지 도축장 축사악취 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데 따라 의료폐기물 소각장까지 설치된다면 더 심각한 주민건강의 위협이 된다며 결단코 막아서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아직까지는 낙동강 유역환경청에 사업계획서가 접수되지 않았음으로 정식허가 신청 전에 주촌면민들은 명백히 반대의사를 밝혀야 한다는 촉구서한을 배포하고 있다. 이봉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