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진주·김해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창원·진주·김해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 노수윤·이봉우·손명수기자
  • 승인 2019.06.19 18:49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융합·항공우주부품 소재·의생명 의료기기 산업 육성
과기부, 하반기부터 시범 기술 발굴·네트워크 활용 등 추진
전국 강소특구 지정현황
전국 강소특구 지정현황

창원과 진주, 김해 등 3개 지역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하는 강소연구개발특구로 확정됐다.


경남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특구위원회가 위원회를 열고 지정 심의에 나서 이 같이 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R&D 투자 인프라를 가진 핵심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통해 신기술을 창출하고 연구개발 성과 확산과 사업화 촉진을 위해 국가가 지정하는 특구이다.

특히 기존 연구개발 특구가 대규모로 진행되고 분산되어 입주기관 간 상호 연계성이 떨어지는 등 집적·연계 효과가 저감되고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지 못해 특구 내 미개발지가 급증하는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추진한 것으로 지난해 5월 관련 연구개발특구법 시행령이 개정됐다.

도는 지역 제조업이 기계, 조선 등 주력산업 부진으로 위기상황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강소연구개발특구가 지역산업 혁신의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고 지난해 8월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용역에 나서는 등 절차를 추진했다.

지정 확정에 따라 창원은 지능전기기반 기계융합산업특구, 진주는 항공우주부품·소재산업특구, 김해는 의생명·의료기기산업특구로 각각 육성한다.

도는 창원 등 3개 지역에 대한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이 경남 산업의 활성화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주시는 “항공우주부품·소재산업특구 지정으로 2627여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336명의 고용창출, 1207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되며, 지역 대표산업인 항공우주산업의 조기 정착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유일의 MRO 사업자이자 국내 최대 완제기 제조업체인 KAI가 인접해 있어 사천, 함안, 고성 등 인근지역으로 강소연구개발특구의 연구성과 확산이 용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주시는 “KAI의 민항기 개발에 따른 연구기술 수요의 폭증과 고효율 항공기 소재개발 수요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고부가가치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갖게 됐다”고 덧붙였다.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으로 앞으로 연구소 기업, 첨단기술 기업의 국세와 지방세 등 각종 세금과 부담금이 감면된다.

또 과학기술부가 연구개발 관련 인프라 구축 및 사업비를 지원하며 각종 개발행위에 대한 인허가를 일괄 처리하는 등 편리해진다.

도로 등 기반시설 개설 시 토지수용에 지원이 강화되고 건축제한 등의 규제가 완화된다.

과기부는 이날 의결한 강소특구 지정에 대한 행정예고 등을 거쳐 내달 말 강소특구 지정을 고시하고 하반기부터 시범적으로 기술 발굴, 네트워크 활용 등을 추진한다.

도는 취득세·재산세 등 지방세 감면을 위한 조례 개정, 강소특구 비전 선포식 등 강소특구 지원계획을 추진한다. 노수윤·이봉우·손명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