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위 “공공기관 임용 시 지역인재 혜택줄 것”
국가균형발전위 “공공기관 임용 시 지역인재 혜택줄 것”
  • 황원식기자
  • 승인 2019.06.20 18:48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으로 사람·기업이 모이는 국가균형발전 시대 이룰 것“
균형위 혁신도시특별위원회 손은일 위원이 문재인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균형위 혁신도시특별위원회 손은일 위원이 문재인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국가는 지역간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지역경제를 육성할 의무를 진다”


헌법 123조 2항 내용이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경남도·경남지역 대학생들에게 헌법 내용을 소개하며 국가균형발전을 강조했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형위)는 20일 경남혁신도시 LH 2층 대회의실에서 경남도·경남지역 대학생들 등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남도, LH, 중소벤처기업기업진흥공단, 한국남동발전 등 경남혁신도시 11개 이전공공기관과 도내 대학생 100명이 참석했다.

균형위 혁신도시특별위원회 손은일 위원은 “수도권은 대한민국 전체 면적의 12%에 불과하지만 인구는 50%가 산다”며 “수도권 인구의 과밀화가 심해지고 지방은 인구절벽으로 없어지기 시작한다. 합천, 산청을 비롯한 서부경남이 인구소멸 위험군이다”고 우려했다.

이어 “국가의 모든 돈, 금융, 기업이 수도권이 모이는 반면 지역경제는 희망이 없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며 “이것을 끊어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문재인정부는 지역으로 사람이 모이고, 지역으로 기업이 모이는 국가균형발전 시대를 반드시 열겠다’고 했다”며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균형발전위원회에서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하동의 녹차, 함양의 산삼 같은 신활력사업으로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을 만들겠다”며 “진주의 항공부품산업같은 지역특화산업도 육성해 지역에 성장거점을 만들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지역에 혁신도시를 만든 취지를 생각해서 지역에 청년들이 있어야 한다”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좋은 일자리와 안정적인 지위·삶의 질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일자리 가운데 하나가 공공기관 일자리이다. 경남지역의 대학을 나온 사람에게 혁신도시 공공기관 임용시 혜택을 줄 것이다”며 “경남지역 대학생들은 경남에 이전한 공공기관을 타깃하면 유리할 것이다”고 알려줬다.

마지막으로 그는 대학생들에게 “지역균형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혁신주체로 거듭나서 활동해주시면 여러분들이 원하는 사회로, 원하는 균형위의 정책으로 거듭나지 않을까 한다” 고 독려했다.

한편, 지난해 혁신도시특별법 개정으로 이전 공공기관은 지역 인재(경남지역 소재 대학·고교 졸업자 및 졸업 예정자)를 2018년 18%를 시작으로 매년 3%씩 단계적으로 확대 채용하여 2022년까지 30% 이상을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한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