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총리실 동남권 신공항 철저한 검증을
사설-총리실 동남권 신공항 철저한 검증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6.23 14:5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장관과 경남·부산·울산 단체장이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국무총리실에서 논의하고 검토 결과를 따르기로 합의했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은 20일 국토부 서울 용산사무소를 방문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김해신공항 총리실 검증을 논의하고 합의했다. 이에 김해신공항 문제가 총리실에서 재검토되고 동남권 신공항 재점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합의문에서 국토부 장관과 부울경 3개 단체장은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총리실에서 논의하기로 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한다고 했다. 검토 시기와 방법 등 세부사항은 총리실 주재로 국토부와 부울경이 함께 정하기로 했다. 국토부장관은 이 문제를 국무총리실에서 논의하게 된다면 국토부도 지속해서 협의해 조속한 시일 내에 합리적인 결론이 내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남권 신공항 문제는 이전 정부에서 결정된 것으로 그동안 부울경 단체장들과 검증단은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계획은 소음과 안전 문제, 환경 훼손, 경제성 부족 등으로 관문공항 역할을 못한다며 제대로 된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특히 부울경 광역단체장들은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국무총리실로 이관해 김해신공항의 관문공항 적합성 여부에 대한 정책 결정을 요청하는 내용의 공동 건의문을 채택해 국토부에 보냈다.

이제 공은 국토부에서 총리실로 넘어간 만큼 총리실은 철저한 검증을 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신공항 문제는 총리실 이관을 통한 검증으로 논란의 종지부를 찍고 국력 소모가 더 이상 안 되면서 국책사업이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는 시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