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기업-소상공인 상생협의회 출범
경남도 기업-소상공인 상생협의회 출범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6.26 18:49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상생 시장질서 확립 위한 소통 창구 역할 기대
▲ 경남도가 26일 도정회의실에서 경상남도 상생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회의를 하고 있다.

경남도가 26일 도정회의실에서 소상공인·중소기업·대기업 간 상생협력을 위한 심의·자문기구인 ‘경상남도 상생협의회’ 출범식과 회의를 열었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소상공인·중소기업·대기업 대표, 변호사, 학계, 소비자단체 대표, 도의원 등 15명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앞서 도는 지난 2월 공정과 상생의 시장질서 확립 일환으로 ‘경상남도 상생협력 조례’를 제정해 상생협력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상생협의회는 ▲소상공인·중소기업·대기업 간 상생협력 촉진 ▲상생협력 실태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불공정 거래관행 등 갈등해소 및 구제 ▲상생협력 성공모델의 발굴·확산 ▲상생협력 상가 활성화 상가건물 임대차와 관련된 분쟁 조정 등 상생협력 전반에 대한 심의·자문 역할을 하게 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경상남도 상생협의회 운영계획’과 7월 개소 예정인 ‘경상남도 불공정거래 피해상담센터 운영계획’에 대한 보고와 토론이 이어졌다.

임진태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소상공인 업체가 경남 경제의 38%, 고용의 38%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크다”면서 “상생협의회를 통해 대기업·중소기업·소상공인이 상생하는 사례를 만들어 나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양인선 경남발전연구원 전문연구원은 “소상공인들의 30% 정도가 불공정 피해 사례를 경험하지만 방법을 몰라 적극적으로 구제를 요청하는 경우가 적다”며 “앞으로 ‘경상남도 불공정거래 피해상담센터’가 개소되면 소상공인의 구제 기회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현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이사는 “그룹 차원에서 협력업체와 상생협의체를 운영 중이며 그 노하우와 경험을 공유하여 상생협의회에 도움을 주겠다”고 밝혔다.

강재규 위원장은 제2차 상생협의회에서는 상생의 대표적 선례와 도내 갈등 사례 등을 조사해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문승욱 경제부지사는 “지금 경남 경제는 조선·자동차·기계 등 제조업이 위기를 겪으며 경제성장률이 떨어지고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갑질 근절, 양극화 해소 등 공정경제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는 만큼 상생협의회가 그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