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조선산업 발전 민관협의회’ 발족
‘경남 조선산업 발전 민관협의회’ 발족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7.11 18:29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계·업계 등 민관 참여 상생협력 모델 제시
▲ ‘경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협의회’가 11일 경남도청에서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출범을 알렸다.

‘경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협의회’가 11일 경남도청에서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출범을 알렸다.


민관협의회는 위원장인 김경수 도지사와 도내 조선산업 밀집 지역의 시장·군수(창원, 거제, 통영, 고성), 중대형 조선소(삼성중공업, STX조선해양, 성동조선해양) 대표이사와 시민단체·노동계 대표(민주노총, 한국노총), 조선업계 전문가 등 20명의 위원으로 발족되어 경남 조선산업의 진단과 대책 논의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노·사·정이 함께 경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논의하고 정책 제안과 제도 개선, 대중소형 조선소와 기자재업체의 상생협력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며 분기마다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각계의 입장과 어려움을 서로 이해하고 하나씩 해법을 찾아가기 위해 노동계를 비롯한 업계 등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책을 함께 논의함으로써 기존 협의체 구성을 탈피한 바람직한 상생협력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평가다.

협의회의 효율적인 운영과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 본회의 산하에 실행위원회를 두고 실무적인 논의를 먼저 한다는 계획이다.

실행위원회는 민관협의회의 부위원장(김영훈 경남대학교 교수)이 위원장을 맡게 되며 도 및 시·군, 조선업계, 노동계 소속 실무 중심의 위원들과 조선 전문가 등이 참가할 계획이다. 실행위원회에서 다뤄질 의제들은 ▲경남 중대형 조선소 활성화 대책 논의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및 상생협력방안 논의 ▲경남 조선해양산업 중장기 육성계획 심의 ▲(정부) 조선해양산업 발전협의회 건의사항 도출 등으로 심도있게 논의하게 된다.

국내 조선산업은 대형조선소의 LNG선, 초대형 유조선(VLCC) 수주에 힘입어 수주량은 회복세에 있지만 중소형조선소는 여전히 일감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고용도 증가세로 전환하였으나 과거 호황기 대비 생산과 고용 모두 여전히 저조한 상황이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김경수 도지사는 “조선업이 경남경제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렵다”면서 “민관산학이 다같이 힘을 모아 지금의 경제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자”고 말했다.

특히 “민관산학 간 합의를 이어간다해도 최종적으로 뜻을 모으기는 쉽지 않다. 앞으로도 수차례 협의과정과 심도있는 논의과정이 필요하다”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향후 경남경제가 재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모아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이어 김 지사는 “앞으로도 정부와 산업현장 간 소통 창구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갈 것”이라며 “오늘 경남 조선업 발전을 위한 민관협의회 발족식을 계기로 경남이 다시 한번 대한민국 경제의 심장으로서 재도약하는 원년으로 함께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한편, 지난 5월 27일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차원의 ‘조선해양산업 발전협의회(회장 신종계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가 발족했다. 정부의 조선해양산업 발전협의회는 지난 3월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 계약을 체결하면서 산업계와 학계, 정부가 참여하는 조선산업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약속이 이행된 것으로 경상남도에서도 이를 꾸준히 건의해왔다.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본회의)와 함께 실질적인 이행계획 수립을 위한 기술경쟁력 분과와 인프라경쟁력 분과로 운영되고 있으며 조선소·기자재업체·협력사 간 상생발전을 통한 산업 생태계 재건과 미래 기술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두고 조선산업 생태계 회복을 위한 장기적인 정부 정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